Rock 없는 Sun – 점점 유리해지는 Power  경쟁 분석 

2009/08/24 17:41

복사http://blog.naver.com/curlyflower/10068086677

조금 지난 이야기지만 Sun Rock 칩의 개발을 중단한다고 한다.  지난 5 동안 Sun Rock이야말로 서버시장에서 IBM Power Intel Xeon 칩에 일격을 가할  있을 만큼 훌륭한 칩이라고 자랑해왔다. Rock게임의 판도를 바꾸어 놓을 것이라는 얘기다사실 지난 2007 4 Sun CEO 슈워츠는 Rock 시안을 처음 받아 보았다고 자랑한 적도 있다.
 
 
2009 들어서면서 Sun 여러 차례 Rock 일정을 연기하였다최초의 계획대로라면 2007년까지는 Rock 프로세서를 시장에 보였어야 한다 일정에서 2008 언제쯤으로 기한이 연기되더니 이어서 2008 그리고는 2009 하반까지 밀렸다그리고 마침내 2009 6 15 뉴욕타임즈에는 Sun Rock 프로젝트를취소하였다는 기사가 실렸다.
 
 
Sun 하이엔드 서버 제품군용으로 개발하던 프로세서를 취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예를 들어지난 2004 4 UltraSparc V 취소한 바가 있다  같은 일이 겹치다 보니 Sun 게임의 판도를 바꾸어놓을 만한 훌륭한 칩을 개발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마는 새로운 전통을 세우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생긴다.
 
어떻게 보면 ZFS(Zettabyte File System: Sun Solaris 적용했던 파일 시스템)  명단에 포함될  있겠다이런 식으로 계획 중단하는 일은 고객 신뢰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프로세서란 막대한 비용 연구개발비 투자를 요하는 분야다프로세서 개발에 수십억불의 연구개발비가 소요되었고 시장점유율이 위축되자 Sun 서버 비즈니스는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상황을 가장 집약적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대목이바로 Oracle Sun 인수/합병이라고   있다.
 
혹시 Oracle Rock 계획 취소로 말미암아  나은 거래조건을 갖게 되었다고   모르겠지만 Rock 계획이 취소되면서 사실상 Sun 서버 제품 라인은 상당히 불편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Rock 없으면 SunUNIX 서버 제품 라인을 통합할 솔루션이 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Sun 어쩔  없이 로우엔드에서는Niagara 기반의 서버들에하이엔드에서는 Fujitsu 설계한 프로세서 기반한 서버들에 총력을 기울일 밖에 없게  것이다이들  가지 서로 다른 서버 제품 라인들은 물리적인 특장점과 가상 기능  소프트웨어 설계 패러다임이 모두 다르다다시 말해서 고객들은 같은 Sun 서버를 사용하면서도 로우엔드 서버로부터 하이엔드 서버로의 이행이 매우 복잡하고 힘든 작업이 된다는 뜻이다.
 
이러한 이유로 Sun 고객들 중에서는 마땅한 대안을 찾기 시작한 곳이 많다현재 전세계 시장에서나 한국시장에서 공히 UNIX 서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IBM Power 서버 입장에서는 어찌 보면 훌륭한 기회가 아닐  없다.
 
결론적으로 Oracle 치하에서의 Sun 서버 제품 라인의 장래는 뒤얽힌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상태에 놓이게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게다가 서로 다른 아키텍쳐에 기반한 현재의 제품 라인은 Rock 취소에 따라통합의 가망성을 완전히 잃게 되었다시장에서는 Oracle 입장에서는 Rock 계획의 취소에 따라 새나가던연구개발비의 손실의 폭을 줄이게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일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기 때문에 OracleRock 사라지고 없는 자리를 메우기 위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추가의 투자를 개시하여 따로따로인 제품라인을 단일한 아키텍쳐로 통합하려  것이라는 기대는 접는 것이 좋을  하다확실히 Sun UNIX 서버에 자를 결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시점인  만은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이다.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