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정의

Development/XML 2010. 11. 29. 07:06

XML 정의

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가능한 마크업 언어

여기서 말하는 확장가능은 기존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 수 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마크업 언어의 특징은 문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추가적인 정보 표시 언어를 말하며, XML은 새로운 마크업 언어를 개발하여 응용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전달 수단으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HTML> 상에서 모습

Pro WPF in C# 2008

매튜 맥도날드

40000

 

이럴 경우 이게 뭔 말인지 감은 오지만 무엇을 뜻하는 지 알 수가 없다.

 

이렇게 마크업으로 표시했을 때 이 것은 책 종류 중 제목이 Pro WPF in C# 2008 이고 지은이는 매튜 맥도날드 그리고 번역은 강윤정 책 가격은 4만원이라는 것을 마크업의 추가적인 정보로 인해 알 수가 있는 것이다.

 

더 정확하게 파고 들자면

XML은 메타언어(Meta-Language)이다메타언어란 마크업 언어를 개발하기 위한 언어이다.

 

SGML(Standardize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1986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표준으로 발표했지만 그리 활성화되지 못했다그 이유는 문법자체가 복잡하고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W3C사는 이런 SGML을 보완하여 장점을 취하고 불필요하고 복잡한 부분을 배제하여 단순하고 이용하기 쉬운 메타언어를 개발의 필요성을 느꼈고 이에 XML이 탄생하게 되었따.

 

W3C XML 개발목표는 다음과 같다.

1.     XML은 인터넷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XML은 여러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을 폭넓게 지원해야 한다.

3.     XML SGML과 상호 호환 가능해야 한다.

4.     XML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5.     XML의 선택적 기능들은 가능한 최소화되어야 한다.

6.     XML 문서는 인간이 이해할 수 있고 논리적으로 명확해야 한다.

7.     XML 설계는 빠른 시일 내에 완성되어야 한다.

8.     XML 설계는 공식적이고 간경해야 한다.

9.     XML: 문서는 작성하기 쉬워야 한다.

10.   XML 문서의 간결성은 큰 중요성을 갖지 않는다.

 

XML 1.0 한글 권고안 : http://trio.co.kr/webrefer/xml/xml10.html

시간이 된다면 한번 읽어보도록 하자.

 

 

참조 - http://cafe.naver.com/javacommunication/102


웹문서는 보통 HTML 의 태그를 통해서 문서가 구성되고 디자인됩니다. <table>~</table>, <br>, <font></font> 와 같은 HTML 태그를 이용하여 문서를 구성하게 됩니다. XML 문서 도 HTML 문서와 같은 일종의 웹문서입니다.

XML은 eXtensible Markup Language 의 약자로 우리말로 "확장성 생성 언어(擴張性生成言語)"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HTML 문서는 정규 규약의 태그를 사용하여 문서를 구성하는 반면, XML 은 확장성 생성 언어라는 말고 같이 태그에 사용되는 문자열을 작성자가 임의로 추구하고자 하는 단어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HTML은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마다의 조금씩 상이하게 다른 정규 태그 를 사용하여 비표준화된 문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XML은 1996년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안되었으며, 모든 웹브라우저 혹은 프로그램 마다의 문서 규칙이 표준화 되어 HTML보다 홈페이지 구축 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를 쉽게 처리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속하여 처리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쉽게 접근처리 가능합니다.

이밖에 HTML 문서는 데이터를 지원하는 문서로는 방대한 태그와 복잡성을 가지고 있어서, 데이터베이스 방식으로는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XML 문서는 사용자가 구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뜻대로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 교환 방식으로 접근하기 용이합니다. 근래 웹브라우저들은 모두 XML 문서를 내포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XML 문가가 웹에 있어서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서이기도 합니다.


참조 - http://cafe.naver.com/monadflash/235



작성자의 카페글 더보기

Always, Don't forg

'Development > X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 DTD, XSD, XSL 관계  (0) 2012.02.13
Markup Language  (0) 2012.01.27
XML DOM(Document Object Model)  (1) 2012.01.23
XSD(XML Schema Difinition)  (0) 2012.01.18
XML 창시자 - 팀 브레이  (0) 2010.12.14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