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유저가 필요로 하는 것만을 서비스로 배포해 이용이 가능하도록 한 소프트웨어의 배포형태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도 불린다.
유저는 필요한 가능만을 필요할 때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하는 기능만큼만 요금을 지불한다.
필요한 기능을 유저가 다운로드하여 자신의 단말기에 인스톨하는 형태와 서버상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형태가 있다.
최근에는 후자의 형태가 주류가 되고 있다.
일반 소프트웨어는 유저에게 필요한 기능을 묶어 모든 유저에게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어떤 한 사람의 유저에게는 그다지 필요가 없는 기능이 상당수 탑재되어 있어, 필요 없는 기능에 대해서도 요금을 지불해야만 한다. 따라서 각각의 개인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는 SaaS라는 발상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SaaS는 네트워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으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ASP서비스와 비슷하며, 일반적인 ASP서비스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 네이버
=============================================================================================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on-demand software"로도 불리며,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이다.
기존의 ASP를 확장한 개념으로 차세대 ASP로 볼 수 있다. SaaS와 ASP는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 SaaS는 전자상거래 관점의 사업적인 반면에 ASP는 전산 외주(아웃소싱)의 Coasian Economics에 기초한다.
- SaaS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전산서비스의 제공에 중점을 두어 확장성과 고객요구사항 커스터마이즈에 중점을 둔다.
- SaaS는 ASP의 1989년 코닥의 전산외주의 시작과는 달리 고객의 가치 창조 및 고객 요구를 맞추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최근의 성공사례로 고객 관계 관리(CRM)영역의 CRMKorea, Salesforce.com, RightNow등의 사례와 오래전부터 해왔던 회계쪽 분야가 있다.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개념에서 빌려사용하는 렌트의 개념은 점점 더 확산되고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적극적인 도입을 검토 중이며 많이 사용되고 있다.
[편집]SaaS 방식으로 전달되는 소프트웨어의 특징
IDC에 의하면 SaaS 소프트웨어의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네트워크 기반으로 접근하고 관리하는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 각 고객 사이트가 아닌 중앙의 위치에서 활동을 관리, 고객이 웹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도록 함
- 애플리케이션 전달은 일반적으로 일대일 모델보다는 일대다 모델 (single instance, multi-tenant 아키텍처)에 가까우며, 여기에는 아키텍처, 가격, 파트너링, 관리 특성이 포함
- 중앙화된 기능 업데이트로 패치와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필요를 없앰.
[편집]서비스 형태
- 넷 네이티브 : 전용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직접 개발. 네트워크를 통해 다중사용자에게 서비스. ASP의 사업형태.
- 웹 네이티브 : 순수 웹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웹 서비스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
- 주문형 소프트웨어 :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
일단 SaaS란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말 입니다. 구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웹에서 소프트웨어를 빌려쓰는 서비스라는 거죠.
이런 SaaS의 장점은 따로 회사내에 구축비용이나 유지, 관리하는 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거죠. 그래서 중소기업을 타켓으로 마케팅하기 유리 합니다. 중소기업이 아무래도 업무환경에서
나 업무의 질을 높이기 위한 투자능력이 떨어지니깐요. 하지만 지금은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영역이 넓혀 지고 있죠..
SaaS가 중소 SW업체 사이에서 주목 받는 이유는..
SaaS의 빌려주는 서비스 특성상 한 번 고객을 확보하면 매년 지속적인 매출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실제로 중소 SW업체에서는 개발비용 외에 별도의 다른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영업이익률이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ASP와 확연히 다른 것이, 웹표준을 지켜 개발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높고 다양한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 웹표준을 지원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얼마든지 쉽게 지원 할 수 있지요.
SaaS 시장 현황을 보면..
국내업체중에는 가온아이가 벌써 4만여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SaaS의 대표적인 회사인 세일즈포스닷컴은 올 1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보다 13배나 늘었다고 하니 이SaaS시장의 성장성을 알 수 있죠.
하지만 가온아이의 서비스 유형은 웹 표준 개발 방식이 아니어서 아직 ASP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산 SaaS 제품 중에 대표적인 국내제품은 다우기술에서 팀 업무관리 서비스로 만든 트윈캠프가 있죠.
트윈캠프는 보통의 기업용 업무관리 솔루션에서 팀단위, 중소기업단위로 특화해서 개발한 제품으로
프로젝트 관리. 업무관리. 캘린더, 메일 게시판, 웹 자료실, 보고서, 주소록, 근태관리 등의 기능이 있어서 팀 단위에서 효율적인 업무관리가 될 수 있도록 개발 된 업무관리 서비스 입니다.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 유니닥스에서 이번에 전자책을 쉽게 열람 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SaaS 형태로 개발하였고 인사관리 솔루션 대표 업체인 화이트정보통신도 SaaS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국내 업체가 자체기술이 부족해 SaaS를 해외업체와 제휴해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다우기술에서 만든 트윈캠프 처럼 국산 기술로 만든 SaaS 제품도 개발되고 있는 만큼..
SaaS기술의 국산화에 기대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SaaS가 아직은 초창기라 국내에 도입이 미진 한 면이 있지만.
앞으로의 SW시장의 변화를 주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
기업들이 SaaS에 집중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SaaS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란?
- 소프트웨어를 제품 형태가 아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는 것으로 SW업계에서 주목 받는 트랜드
-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가 원격지에서 보유하는 보유/제공/관리 하는 SW를 뜻하며 하나의 플랫폼을 통하여
다수의 고객에게 SW를 제공하고 고객은 사용한 만큼 댓가를 지불하는 개념(가트너)
- 대표적인 SaaS 형태의 소프트웨어로는 Salesforce.com 이 있음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부각배경
- Salesforce.com의 눈부신 성장
- 기업의 IT 자산 보유/관리의 부담 및 비용의 증가
- 하드웨어나 관리비용, 인건비 등의 절감 요구 증대
- 복잡해져 가는 비즈니스 환경의 신속한 대응 요구 증대
SaaS(Software as a service) 특징
1) Custmizing 없이 네트워크 기반 접속 및 관리되는 상업용 소프트웨어
2) Application에 원격으로 웹을 통해 접속 가능하고 고객 사이트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 사이트에서 관리 활동이 이루어짐
3) Application의 제공이 전형적으로 Architecture, Pricing and Management, Characteriss를 포함하는 1대1
모형이 아니라 Single Instance, Multi-Tenant Architecture를 포함하는 1대 다 모형에 가까움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시장과 성장
- SaaS 모델의 적용 분야는 초기에는 CRM, 회계 및 인사, 웹 컨퍼런싱과 같은 협업이 필요한 분야에서 시작
- B2B가 활성화되고 구매, 조달, 물류, SCM 과같은 공급자간 연계 시스템이 다양화 되면서 SaaS 분야가 확대 되고 있음
- 국내에선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이 SaaS의 핵심적인 적용 부문이 CRM과 HRM(Human Resource Mgmt)영역이라 설명
SaaS(Software as a service) 해결과제
1) 통합의 어려움
- 기간계시스템과의 통합의 어려움, 타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의 어려움 존재
- 대기업에서 사용 기피
2) 보안 문제
- 기업 기밀 데이터에 대한 보안 대책 필요
3) 장애관리
- 365일 무정지로 고가용성을 보장 해야 함
4)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의 어려움
- 각기 다른 산업 특성에서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요구 사항을 전부 반영 하기 어려움
SaaS(Software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란?
- 소프트웨어를 제품 형태가 아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는 것으로 SW업계에서 주목 받는 트랜드
-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가 원격지에서 보유하는 보유/제공/관리 하는 SW를 뜻하며 하나의 플랫폼을 통하여
다수의 고객에게 SW를 제공하고 고객은 사용한 만큼 댓가를 지불하는 개념(가트너)
- 대표적인 SaaS 형태의 소프트웨어로는 Salesforce.com 이 있음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부각배경
- Salesforce.com의 눈부신 성장
- 애니시스템즈(http://www.anysystems.co.kr)에서 CRM,PMS,KMS,CEM,PRM 등의 모든 기업솔루션을 SaaS로 제공
- 기업의 IT 자산 보유/관리의 부담 및 비용의 증가
- 하드웨어나 관리비용, 인건비 등의 절감 요구 증대
- 복잡해져 가는 비즈니스 환경의 신속한 대응 요구 증대
SaaS(Software as a service) 특징
1) Custmizing 없이 네트워크 기반 접속 및 관리되는 상업용 소프트웨어
2) Application에 원격으로 웹을 통해 접속 가능하고 고객 사이트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 사이트에서 관리 활동이 이루어짐
3) Application의 제공이 전형적으로 Architecture, Pricing and Management, Characteriss를 포함하는 1대1
모형이 아니라 Single Instance, Multi-Tenant Architecture를 포함하는 1대 다 모형에 가까움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시장과 성장
- SaaS 모델의 적용 분야는 초기에는 CRM, 회계 및 인사, 웹 컨퍼런싱과 같은 협업이 필요한 분야에서 시작
- B2B가 활성화되고 구매, 조달, 물류, SCM 과같은 공급자간 연계 시스템이 다양화 되면서 SaaS 분야가 확대 되고 있음
- 국내에선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이 SaaS의 핵심적인 적용 부문이 CRM과 HRM(Human Resource Mgmt)영역이라 설명
SaaS(Software as a service) 해결과제
1) 통합의 어려움
- 기간계시스템과의 통합의 어려움, 타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의 어려움 존재
- 대기업에서 사용 기피
2) 보안 문제
- 기업 기밀 데이터에 대한 보안 대책 필요
3) 장애관리
- 365일 무정지로 고가용성을 보장 해야 함
4)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의 어려움
- 각기 다른 산업 특성에서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요구 사항을 전부 반영 하기 어려움
출처 - 네이버 지식
'I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원영 제니퍼소프트 대표 (0) | 2012.02.25 |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를 말한다 (0) | 2012.02.24 |
IT시장 '빅데이터'가 승부 가른다 (0) | 2012.01.14 |
오라클 HW매출 하락…엑사데이터 '고군분투 (0) | 2012.01.04 |
오라클, 스팍 플랫폼 로드맵 공개…’유닉스 시장 철수없다’ (0) | 201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