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 more

System/Linux 2014. 4. 25. 15:50


한 화면씩 츨력을 보여주는 유틸리티, 한 번에 전체적으로 볼 수 없는 파일은 이것을 사용하여 스크롤을 제어할 수 있다.

문법
more [ -ncdflspu ][ +줄번호 ][ 파일이름(들) ]
옵션
-n : 여기서 n은 숫자를 의미하여, 숫자는 출력 윈도우의 행수를 지정한다.
-c : 위에서부터 한 행씩 지운 후 한 행씩 출력한다. 보통은 화면 전체를 지운 후 각 행을 출력하기 시작한다. 특정한 터미널을 위해 사용한다.
-d : 스페이스나 q 키를 누르라는 프롬프트를 출력한다.
-f : 화면의 행이 아닌 논리적인 행 수를 계산한다. 보통은 긴 칼럼의 행은 화면에서 행바꿈을 하여 새로운 행으로 계산된다. -f 옵션을 사용하면 이러한 행은 계산하지 않는다.
-s : 여러 개의 빈 공백행은 하나로 취급한다.
-p : 스크롤하지 않는다. 대신 화면을 지우고 출력한다.
-u : 밑줄 차기를 금지한다.
설명
more는 BSD에 있었으나 지금은 System V 등에도 있으며 리눅스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유닉스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틸리티이다. 기본적으로 more는 한 번에 한 페이지 단위로 파일의 내용을 출력한다.
한 화면만큼 내용을 출력한 후 화면 하단에 '-More-' 라는 메시지를 출력하고는 잠시 출력을 중단한다. 다시 다음 페이지로 진행하기를 원한다면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또는 중단하기를 원한다면 q 키를 눌러라. 여러 개의 파일 내용을 연속적으로 보고자 한다면 원하는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나열하면 된다.
more 명령은 몇 가지 명령을 인식할 수 있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는 것을 포함해서 다음과 같은 조작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return : 한 줄만 스크롤된다.
D : 반 페이지만 뒤로 이동한다.
space : 한 페이지만 뒤로 이동한다.
B : 한 페이지 앞으로 이동한다.
H : 도움말을 제공한다.
V : vi 에디터를 부른다. 에디터를 종료하면 원 위치로 돌아간다.
Q : more 를 종료한다.
사용예
$ cat document.97 | more
기본적으로 more 명령은 첫 번째 줄 내용부터 출력한다. 하지만 원하는 부분부터 출력을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13번째 행부터 출력을 시작한다.
 
$ more +13 loveletter.txt


출처 - http://dump.com.ne.kr/linux/more.html


'System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dora - ip change(ip 변경), hostname 변경, ipv6 disable  (0) 2014.05.05
linux - anacron  (0) 2014.05.05
linux - find cpu bit  (0) 2014.04.21
linux - install centOS 6.5 in virtualbox VBoxManage  (0) 2014.04.11
gnome - gconf  (0) 2014.03.07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