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SS (치실)은 Free / Libre and Open Source Software의 약자 이며 주석 1] , 자유 소프트웨어 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를 함께 표현하는 용어이다. Free / Open Source Software의 약자를 가지고 FOSS 라고도 불린다.

목차

  [ 숨기기 ] 

FLOSS라는 명칭의 배경 편집 ]

옛부터 자유 소프트웨어 라는 용어는 있었지만, 자유로운 소프트웨어를 취급하는 기업에서 보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1998 년에는 중립적인 용어로 오픈 소스 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고 많은 사용자 와 개발자, 매스 미디어 에 퍼졌다. 그러나 반면에,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의 창시자인 리처드 스톨만 , 그 용어가 의도를 엄격하게 나타내지 않는로이를 비난했다 [1] .

그 결과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소스라는 구분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괄하는 표현으로 FOSS (Free / Open Source Software)와 FLOSS를 사용하도록되어 갔다.

FOSS와 FLOSS 편집 ]

Free / Open Source Software 는 영어 의 약자 이다 FOSS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언어로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FLOSS되어 갔다 주석 2] . L "자유로운"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및 스페인어 libre , 이탈리아어 libero 를 나타낸다.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소스의 개념을 만들어낸 진영은 각각의 용어를 만들어 낸 경위도있어, FLOSS 등의 약자를지지하는 입장은 아니다. 그러나 두 진영 사이의 마찰을 바라고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양자의 관계를 양호하게이 용어를 환영하고있다. 사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창시자인 리차드 스톨 공공 장소에서이 약어를 사용한다. 특히 연구 프로젝트 등에서는이 약어를 사용하여 중립성을 유지하고있다 [2] .

2004 년 말에는 FLOSS는 약어, 남아 프리카 공화국 [3] 와 스페인 [4] 브라질 [5] 를 포함한 여러 국가의 영어 공식 문서에서 사용되고있다. 그러나 스페인 포르투갈어로 쓰여진 문서에는이 약어는 사용되지 않고,라고하는 것은 libre 또는 livre 에서 오해가 발생하지 않고 충분히 때문이다.

그러나 개념은 현재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더 나은 이해를 위해 개념을 명문화하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각주 편집 ]

주석 편집 ]

  1. libre 은 프랑스어로 " 자유 의 "의 뜻.
  2. ^ 독일의 "자유로운"는 frei 이기 때문에 FOSS에 이미 들어있다.

출처 편집 ]

  1. Richard M. Stallman "제 6 장"오픈 소스 "가 아니라"자유 소프트웨어 "라고 불러야 할 이유" "자유 소프트웨어와 자유로운 사회 Richard M. Stallman 에세이집"통역 : 주식 회사 롱테일 / 나가 타카 히로, 아스키, 2003 년 5 월 11 일 초판 89 페이지에서 98 페이지. ISBN 4-7561-4281-8 .
  2. Free Software - Free Society!  : 리차드 스톨만 인터뷰, 2004.
  3. Free / Libre and Open Source Software and Open Standards in South Africa : A Critical Issue for Addressing the Digital Divide , National Advisory Council on Innovation (NACI)에 의한다. 2004 년 7 월.
  4. FLOSS deployment in Extremadura, Spain , Interoperable Delivery of European eGovernment Services to public Administrations, Business and Citizens 때문이다. 2003 년 10 월.
  5. Relatório da ONU aponta o Software Livre (FLOSS) como melhor , softwarelivre.org에서. 2004 년 2 월 2 일.

외부 링크 편집 ]

관련 항목 편집 ]





'OpenSource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씬(Lucene) 개요 및 원리  (2) 2012.09.24
MINA 소개  (0) 2012.09.20
redis - redis 소개  (0) 2012.09.14
부드러운 종신 독재자  (0) 2012.04.08
[현장] “얘기해봐요, 오픈소스란…”  (0) 2012.03.07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