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은 웹로그나 최신 소식과 같은 웹 컨텐츠의 신디케이션을 위한 XML 기반의 문서 포맷이자, 웹로그 편집을 위한 HTTP 기반의 프로토콜이다.

역사[편집]

2003년 6월에 샘 루비는 무엇이 "체계적인 로그"를 만드는가에 대한 논의를 위한 위키를 만들었다. 사람들은 곧 RSS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신디케이션 포맷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얼마 후에 로드맵(RoadMap) 프로젝트[1]가 만들어졌고, 상당한 참여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이 새로운 포맷은 블로거 API나 라이브저널 XML-RPC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과 같은 블로그 편집 프로토콜의 대안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방향이 정해졌다.

이 시점에서, 결정 절차의 부재로 인해 논의가 다소 산만하게 진행되었다. 명칭도 문제가 되었는데, Atom으로 확실히 결정되기 전에는 파이(Pie), 에코(Echo), 네코(Necho) 등의 명칭이 혼재했다. 7월 초, 'Atom 0.2'로 알려진 중간 결과물이 나온 후부터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 단계에서 마지막 중간 결과물인 'Atom 0.3'이 12월에 공개되었다. 이 버전은 여러 신디케이션 도구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특히 블로거나 G메일 같은 구글 관련 서비스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2004년에는 프로젝트를 W3C나 IETF 같은 표준화 단체로 옮기는 것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논의 끝에 IETF로 결정이 났으며, 애텀펍 워킹 그룹(Atompub Working Group)이 2004년 6월에 조직돼 헌장을 만들고 절차를 세웠다. 초기의 작업은 신디케이션 포맷에 중점을 두었고, 몇 번의 초안이 나온 후에 'Atom 1.0'이 2005년 7월 발표되어, 8월에 RFC 인터넷 표준이 되기 전의 마지막 단계인 "제안 표준"(proposed standard)으로 인정받았다.

2005년 8월 현재에는 출판 프로토콜과 신디케이션 포맷의 다양한 확장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최근의 개발과 논의에 대해서는 Atom 위키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편집]

다음은 Atom 피드 문서의 한 예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title>견본 피드</title>
 <subtitle>재치 있고 통찰력 있는 촌평을 기입해보라</subtitle>
 <link href="http://example.org/"/>
 <updated>2003-12-13T18:30:02Z</updated>
 <author>
   <name>아무개</name>
   <email>ahmooge@example.com</email>
 </author>
 <id>urn:uuid:60a76c80-d399-11d9-b91C-0003939e0af6</id>
 
 <entry>
   <title>Atom 기반의 로봇이 이리저리 헤집고 있다</title>
   <link href="http://example.org/2003/12/13/atom03"/>
   <id>urn:uuid:1225c695-cfb8-4ebb-aaaa-80da344efa6a</id>
   <updated>2003-12-13T18:30:02Z</updated>
   <summary>내용 요약</summary>
 </entry>
 
</feed>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Atom (아톰)는  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XML 문서 포맷 과 콘텐츠를 편집하기위한 통신 프로토콜 등 일부 사양 군의 총칭이다.

개요 편집 ]

주된 사양은 위의 두 가지. 하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피드 의 형식을 규정하는 "Atom 전달 형식"(Atom Syndication Format), 다른 하나는 웹 콘텐츠를 편집하기위한 "Atom 출판 프로토콜"(Atom Publishing Protocol)에서 , 통칭 Atom API 또는 AtomPP 라고도 불리는 것이있다.

원래 The Atom Project 로 유지가 Wiki와 메일 링리스트에서 토론하면서 풀뿌리으로 시작, 현재 활동 장소는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에 인계되어 워킹 그룹으로 표준화 활동이 이루어지고있다.

Atom 워킹 그룹이 내거는 모토는 다음 네 가지이다.

  • 특정 벤더에 의존하지 않는
  •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구현할 수
  • 누구나 자유롭게 확장 가능하다
  • 사양을 명확하게하고 상세하게 정의

Atom Syndication Format 편집 ]

웹 사이트의 업데이트 정보 등의 메타 데이터 및 콘텐츠 전달 (Syndication), 저장 (Archive)을 맡는 XML 문서 사양. 블로그와 뉴스 RSS · Atom 수집기 (RSS 리더라고도 함) 응용 프로그램에 가입 할 때 이용하는 것이이 형식으로 작성된 파일이된다. 대부분의 RSS · Atom 수집기는 RSS의 버전과 Atom을 지원한다. 단순히 Atom 같은 경우이 형식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용도 편집 ]

블로그 나 뉴스 사이트의 업데이트 정보 전달에만 그치지 않고 MP3 나 동영상 등의 리치 미디어 전송에도 사용할 수있다. 확장 성이 높기 때문에 메타 데이터의 유통 방법으로 범용 적으로 사용할 수있게되어있다.

현재 편집 ]

IETF에서 RFC 4287 으로 사양이 공개되어 널리 이용되고있다.

샘플 편집 ]

<? xml version = "1.0"encoding = "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title> Example Feed </ title>
 <link href="http://example.org/"/>
 <updated> 2003-12-13T18 : 30:02 Z </ updated>
 <author>
   <name> John Doe </ name>
 </ author>
 <id> urn : uuid : 60a76c80-d399-11d9-b93C-0003939e0af6 </ id>

 <entry>
   <title> Atom-Powered Robots Run Amok </ title>
   <link href="http://example.org/2003/12/13/atom03"/>
   <id> urn : uuid : 1225c695-cfb8-4ebb-aaaa-80da344efa6a </ id>
   <updated> 2003-12-13T18 : 30:02 Z </ updated>
   <summary> Some text </ summary>
 </ entry>

</ feed>

Atom Publishing Protocol 편집 ]

블로그 나 Wiki 같은 웹 콘텐츠 ( 자원 )를 편집 할 수있는 응용 프로그램 수준의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그러면 Atom 출판 프로토콜에 대응 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바탕 화면의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베이스,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와의 직접적인 연계가 가능하게된다. 약어는 원래 AtomPP 였지만 이후에 AtomPub 라고 불리게되었다.

Atom 출판 프로토콜은 HTTP 기반 통신 프로토콜 REST 아키텍처 스타일을 준수하고있다. 또한 통신에 전달되는 형식은 "Atom 전달 형식"기반의 XML 문서이다.

용도 편집 ]

데스크톱 및 모바일과 웹과를 잇는 가교로서 여러가지 용도에 사용할 수있다. 이미 데스크톱 및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블로그에 게시하거나 편집 할 수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다수 존재한다.

현재 편집 ]

IETF로 이관되기 전에는 Atom API라고했지만, "Atom 출판 프로토콜"(Atom Publishing Protocol)라는 정식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RFC 5023 로 사양이 공개되고있다.

또한 Atom API라고하고 있었을 무렵의 드래프트 사양 0.9 을 사용하여 블로그 관련 응용 프로그램은 실제로 널리 이용되고있다.

사례 편집 ]

Atom API 서버 구현 편집 ]

Atom API 클라이언트 구현 편집 ]

향후 전망 편집 ]

현재는 블로그에서의 이용이 주로되어 있지만, 요즈음 주목 받고왔다 Web API, REST API의 대표격으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가는 것이 예상된다. 전송 포맷이라는 점에서는 유사 기능을 가진 RSS도 있지만, 방송 포맷과 통신 프로토콜의 사양이 IETF 표준 조직에서 제대로 책정되고 있다는 것은 향후 본격적인 이용을 밀어주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Atom










RSS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되고있는 RSS 피드 아이콘
확장자. rss , . xml , . rdf
MIME Typeapplication / rss + xml
파생XML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SS가 등장하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야 했으나, RSS 관련 프로그램(혹은 서비스)을 이용하여 자동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또한 RSS는 팟캐스팅과 같은 미디어 배포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RSS 2.0 의 〈enclosure〉태그 내에MP3 나 MOV 등의 미디어 파일을 첨부하여 배포하면, 팟캐스팅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파일을 내려 받아 감상할 수 있다.

RSS 2.0은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선언되었으며, 하버드 대학교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목차

  [숨기기

[편집]여러 표준

RSS는 XML 기반의 표준이며, 여러 표준들이 존재한다. 표준들은 크게 RDF (또는 RSS 1.*)과 RSS 2.* 로 나뉜다.

  • RDF (RSS 1.*)
    • RSS 0.90
    • RSS 1.0
    • RSS 1.1
  • RSS 2.0
    • RSS 0.91
    • RSS 0.92
    • RSS 2.01

[편집]아톰과의 비교

RSS와 아톰 모두 모든 주요 피드리더들에게 널리 지원된다. 아톰보다 더 일찍 피드리더 기능이 도입되면서 RSS가 널리 이용되어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나 아톰은 라이선스가 덜 제한적이고 IANA 등록 MIME 타입XML 이름공간, 상대 URI 지원, RELAX NG 지원과 같이 RSS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이 있다.[1] 기술적으로 아톰은 이 둘 사이에서 더 진보화된 신디케이션으로 간주된다.[2]

아래의 표는 아톰과 동일한 RSS 요소를 요약해 놓은 것이다.

RSS 2.0아톰 1.0
author author
category category
channel feed
copyright rights
description subtitle
description summary 또는 content
generator generator
guid id
image logo
item entry
lastBuildDate (channel에서) updated
link link
managingEditor author 또는 contributor
pubDate published (entry의 하부요소)
title title
ttl -







RSS 는 뉴스 및 블로그 등 각종 웹사이트 의 갱신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해 전달하기위한 몇 가지 문서포맷 의 총칭이다.

목차

  [ 숨기기 ] 

개요 편집 ]

  • R DF s ite s ummary (RSS 0.9, RSS 1.0)
  • R ich S ite s ummary (RSS 0.91)
  • R eally s imple s yndication (RSS 2.0)

상기와 같이 "RSS"라는 단어는 이름의 여러 표준이 존재하고 각각 작성하는 방법과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혼란이 보인다.

일본어 사이트는 대중적 RSS의 대부분이 RSS 1.0 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RSS는 RDF site summary 로 인식되고있다 요청 출처 ] .

블로그 의 갱신 정보의 배포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뉴스 전달 사이트에서 최신 뉴스를 방송국에서 프로그램 정보를, 그 외 각종 기업에서 보도 자료와 신제품 정보, 지원 정보를 RSS를 이용한 헤드 라인 정보로 제공하는 사례도 늘고있다. 또한 음성 데이터 파일 을 공개하는 방법이다 포드 캐스팅 에도 사용되고있다.

또한 RSS를 지원하는 웹사이트에서 RSS를 지원하고있는 것을 명확하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표시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Feed-icon.svg
  • Rssicon 3614.gif
  • XML icon.svg

RSS 포맷의 역사와 변천 편집 ]

RSS는 RDF의 채용을 둘러싸고 현재 분열 상태에있어 1.0과 2.0 두 계열로 나뉘어있​​다. 당초 0.9은 RDF를 기반으로 데이터 형식을 사용했지만, 0.91에서는 단순화하기 위해 RDF를 사용하지 않고되었다. 이후 1.0에서 0.9 계열을 이어받아 복잡한 RDF를 사용하여 응용성이 높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했다. 반면 2.0은 0.91을 이어받아, 콘텐츠 배포에 특화하여 복잡한 RDF를 배제하고있다.

RSS 0.9 편집 ]

처음 RSS이다 RSS 0.9은 RDF site summary [1] [2] 로 1999 년 3 월 미국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 션 이 자사의 포털 사이트 "My Netscape"에서 "채널"더 쓰는 위해 책정한 것이다. RDF 구문을 이용한 때문에 RDF site summary 했다.

그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 션 즈는 RDF 구문의 사용을 중지하고 자신의 XML 형식을 사용하여 요소를 확장하고 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했다 RSS 0.91을 개발했다.

RSS 0.91 편집 ]

rich site summary 로 변경되었습니다 RSS 0.91, RSS 0.9 요소를 확장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1999 년 7 월이 버전이 출시되었다. RDF를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XML 로 작성된다.

유저 랜드 소프트웨어 회사 ( UserLand Software )의 '스크립팅 뉴스'( ScriptingNews )에서 저작권 날짜 정보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도입해 확장되었다. 지금까지의 RSS 0.9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되었기 때문에, rich site summary [3] 라고, 그 파생된 RSS 0.92, RSS 2.0 기반으로되어있다.

RSS 0.91의 등장 이후, RSS가 가지는 " 콘텐츠 전송 "기능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졌다. 따라서보다 풍부한 컨텐츠 제공을 목표로하는 저자가 자신의 요소를 RSS에 추가 버리는 등, 형식의 확장에있어서 혼란이 일어나게되었다.

RSS 1.0 편집 ]

이러한 혼란 속에서, RSS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사용되는 요소들을 "코어"로 정의하고 그 이외는 확장하는 측이 자신의 어휘를 "모듈"로 정의하여 핵심 어휘와 확장성을 보장시키려는 제안 RSS-DEV 작업 그룹 내에서 일어나고 그 결과로 2000 년 12 월 RSS 1.0이 릴리즈되었다.

RSS 1.0은 0.9 시대에 사용되었던 RDF를 다시 채용하여 RSS가 가지는 " 메타 데이터 기술 "로서의 측면을 주목적으로 둔 형식으로되어있다.

또한 RSS 코어 모듈 외에 공식 모듈로, Dublin Core 모듈 Syndication 모듈 및 Content 모듈이 결정되었다. 이것은 RSS 0.9 불만이었다 어휘 결핍을 해소하고 또한 콘텐츠 유통 수단으로 RSS 1.0을 채용하는 방법을 남기는 것이되었다.

RSS 1.0의 등장은 (메타 데이터 기술 기술로서의) RSS의 핵심 어휘 및 확장성을 보장되었다. 그러나 RDF를 다시 채용한 모듈의 XML 네임 스페이스의 합병증은 모든 RSS 피드들을 만족시키지 않고, RSS 0.91 계의 형식을 확장하는 움직임이 다시 보인다되었다.

RSS 0.92 / RSS 2.0 편집 ]

RSS 1.0 가지고 갈 길은 반드시 누구나가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고하지만 RSS 0.91 이후에 일어나고 있었다 형식 확장의 혼란은 피할 필요가 있었다.따라서 확장을 옵션으로 제공하며 RSS 0.91에 호환되게하는 방법이 제안되어 그것을 받아 2000 년 12 월 사용자 랜드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RSS 0.92이 발표되었다.

유저 랜드 소프트웨어 회사는 이후에도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RSS 0.93, RSS 0.94는 확장을 계속했지만, 2002 년 8 월에 RSS 0.91에서 RSS 0.94까지 모든 포맷에 대한 호환성을 보장했다 RSS 2.0을 수립하고이를 really simple syndication [4] 라고 명명했다.

RSS 2.0은 어디 까지나 0.9x 계의 흐름을 이어받는 규격이며, RSS 1.0의 후속이 아니다. 각각의 목표로하는 방향성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장면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할 수있다.

2003 년 7 월, RSS 2.0 제정의 중심 인물, 데이브 위너 ( Dave Winer )의 이적과 함께 사양도 하버드 로스쿨 버크 맨 센터로 이관되었다.

향후의 전망 편집 ]

RSS 1.0과 RSS 2.0의 관계에 대한 버전을 나타내는 숫자의 대소 관계에서 전자가 구 규격으로 후자가 후계 규격이라는 오해가 보여지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RSS 2.0은 단순하게 대가로 RSS 1.0가 갖추는 (RDF에 따라) 강력한 표현력을 포기했기 때문에 RSS 1.0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RSS 1.0은 장면에 따라 앞으로도 계속 이용되어가는 눈에된다.

한편, RSS 2.0을 대체 콘텐츠 전송 기술로서 IBM의 샘 루비 ( Sam Ruby ) 등이 중심이되어, Atom 이라는 새로운 규격이 책정됐다. Atom에는 웹로그 툴 "무버블 타입"( Movable Type ) 업체의 식스 아파트 사 ( Six Apart )과 스탠포드 법대 로렌스 레식 교수, XML 개발자 팀 브레이 ( Tim Bray ) 등 이지지를 표명하며 구글社도 자사 서비스 Gmail (지 메일)로 메일 내용을 Atom 피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있다. 새로운 피드 기술 Atom 과 현재 RSS와의 충돌에 의해 새로운 혼란이 예상된다.

RSS 이용 편집 ]

RSS의 취득 · 등록에는 RSS 리더 ( 피드 리더 모두)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또한 RSS를 생성하고 추가하는 소프트웨어도 있지만 비교적 간단한 XML 형식이므로 직접도 가능하다.

도서관의 RSS 편집 ]

정보를 취급하는 전문 기관으로 도서관에서도 RSS 활용 서비스 예는 증가하고있다. 알리미 등은 가장 활용하는 예제이다. 교토대학 도서관기구 등은 학생 및 연구원을위한 RSS에 대한 개요와 활용 방법 등을 정리하고있다. 또 농림 수산 연구 정보 센터는 최신 잡지, 신착 도서 정보도 RSS를 통해 전달하고있다.

참고 문헌 편집 ]

주석 편집 ]

  1. ^ "RDF의 웹 사이트 요약"을 의미한다.
  2. ^ RDF는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를 참조하십시오.
  3. ^ "내용이 풍부한 웹 사이트 요약"을 의미한다.
  4. ^ "정말 단순 전달"을 의미한다.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Web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vicon.ico 에 대해  (0) 2012.04.19
삼성 모바일OS '타이젠'…구글-모질라 제쳐  (0) 2012.04.08
UX와 UI에 대한 차이점  (0) 2012.03.05
URI & URL  (0) 2012.02.11
MIME  (0) 2012.02.11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