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ven logo.gif
개발원Apache 소프트웨어 재단
최신 버전3.0.3 (2011 년 3 월 3 일 (11 개월 전) )
지원 OS크로스 플랫폼
플랫폼Java
종류프로젝트 관리 도구
라이센스Apache License 2.0
공식 사이트http://maven.apache.org

Apache Maven (아파치 메이 밴 / 메이뷘)는 Java 를위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이다.Apache Ant 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어졌다. Apache 라이센스 로 배포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이다.

목차

  [ 숨기기 ] 

특징 편집 ]

이 도구의 큰 특징은 플러그인 확장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있다이다. 소스 코드 의 컴파일 , 테스트 , Javadoc 생성, 테스트 리포트, 프로젝트 사이트 생성, JAR 생성, 서버 에 배포 , WAR , EAR 파일을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Ant의 경우에는 build.xml이라는 설정 파일에 세부 지침을 작성하여 실시하고 각 처리를 Maven은 지시를 명령줄에 작성하면 한 번에 실현이 가능하다.

pom.xml (Maven1에서는 project.xml)의 <dependency> 태그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고자하는 JAR 라이브러리를 지정하여 외부 JAR의 업데이 트 가 용이해진다. 기존에는 JAR를 수동으로 다운로드 하여 수동으로 설치할 필요가 있었다. 이 기능은 Jakarta JJar 는Perl 의 CPAN 이나 PHP 의 PEAR 와 비슷한 기술로 WindowsUpdate 등의 LiveUpdate 처럼 쉽게 라이브러리 를 업데이 트있다. 기타 CVS 와 Subversion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 에도 대응하고있다.

개발팀에서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싶을 때, JAR 파일을 일부러 다른 사람에게 수동으로 다운로드, 설치, 업데이트하는 수고도 덜 수 있고 pom.xml 파일과 필요한 소스 코드 저장소 에 등록되지 않은 JAR 파일을 배포하는 것만으로 끝나게된다.

Maven은 플러그인에 의해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Maven 2 편집 ]

Maven 2는 Java로 재작 성되어 여러 가지 개량되고 있기 때문에 Maven 1과 호환이 상당히 낮지만, Maven 1과 Maven 2에서 사용되는 Maven의 파일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Maven 프로젝트 디렉터리 이 Maven 1과 maven 2의 설정 파일 (project.xml, pom.xml 등)를 공유하고 함께 할 수있다. Apache Commons Jelly 및 Ant에 대한 의존도가 없게되어있다. 또한 스크립트 언어 이다Groovy 에 대응하고있다. Maven 2에서는 project.xml이 pom.xml가 문법이 변화하고있다. project.properties은 settings.xml로 바뀌었다. Maven 1에서 사용했던 maven.xml은 pom.xml에 통합되어있다.

외부 도구 편집 ]

Maven 1 Maven 2는 Eclipse (통합 개발 환경) 에서 사용할 수있는 플러그인 Mevenide , Maven workshop , Maven Repo Search Plugin , m2eclipse 등 Maven 작업을 쉽게하는 GUI 기반의 외부 도구가 존재한다. (현재 Maven2에 대응하고있는 것은Maven Repo Search Plugin , m2eclipse , IAM (q4e) 만)

외부 링크 편집 ]



==============================================================================================





'IDE & Build > Mav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ven 설치 2  (0) 2012.03.25
Maven 설치 1  (0) 2012.03.25
기존의 프로젝트에 Maven 도입하기  (0) 2012.03.23
Eclipse에서 maven을 이용하여 Spring MVC 기본환경 구축하기  (0) 2012.03.23
pom.xml  (0) 2012.03.23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