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clipse
는 형상관리 툴인 Subversion을 Eclipse와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Eclipse Plug-in입니다. 최신 Eclipse인 3.5 Galileo에서 Subclipse를 사용하여 기존 SVN 저장소와 연동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Eclipse의 Software Update로 Subclipse 설치

먼저 Eclipse Galileo를 실행시킨 후, Window->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Preferences Dialog에서 Install/Update의 Available Software Site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fb4-subclipse01

Subversion Site를 추가하기 위해서 Add button을 클릭합니다.

fb4-subclipse02

Name 과 Location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1
2
Name : Subclipse 1.6.x (Eclipse 3.2+)
Location :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6.x

OK를 누르면 Subclipse site가 추가됩니다. Test Connection button을 누르면 Connection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Connection이 올바르게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Dialog가 표시됩니다.

fb4-subclipse03

이제 주소가 등록되었으니 Preferences Dialog를 OK를 눌러서 닫은 후에, Help->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Dialog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fb4-subclipse04

Dialog에서 Work with Combobox의 버튼을 눌러서 방금 추가한 Subclipse의 주소를 선택한 후, 밑에 표시되는 Plugin을 모두 Check 표시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05

설치될 Plugin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06

License의 동의하는지 여부를 물어봅니다. I agree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를 선택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Download및 Install이 실행됩니다.

fb4-subclipse07

도중에 Plugin의 Security관련 경고가 뜨는데 그냥 OK를 누르세요.

fb4-subclipse08

설치가 완료되면, Eclipse를 다시 실행해도 되겠냐고 물어봅니다. Yes를 클릭하여 Eclipse를 다시 실행하면 Subclipse 설치는 완료됩니다.

2. 기존의 SVN 저장소를 등록하기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SVN 저장소에 올려져 있는 Project를 Checkout 받기 위해서는 저장소를 등록을 위해 SVN Repositories View를 통해 작업해야 합니다. SVN Repositories View를 Eclipse에 표시하기 위해서 Window->Show View->Other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Dialog가 표시됩니다.

fb4-subclipse09

SVN->SVN Repositories를 클릭하고 OK를 누릅니다.

fb4-subclipse10

SVN Repositories View가 Eclipse 하단에 표시됩니다. 이제 저장소를 등록하기 위해서 SVN Repositories View 위에 Add SVN Repository button을 클릭합니다.

fb4-subclipse11

SVN 저장소를 추가하는 Dialog입니다. Location의 URL에 SVN저장소의 URL을 입력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12

SVN 저장소에 접근시에 로그인이 필요하다면 위와 같은 Dialog가 표시됩니다. Username, Password를 입력합니다. Password를 계속 입력하는 것이 귀찮으면 Save Password를 Check 하고 OK를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SVN 저장소와 연결되었다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저장소의 정보를 SVN Repositories View에 표시됩니다.

fb4-subclipse13

3. 등록된 SVN 저장소에서 Project를 Checkout 받기

Checkout을 간단하게 말하면, 저장소에 있는 Project를 내 PC로 Download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금 등록한 저장소에 있는 Project를 Checkout하기 위해서 SVN Repositories View에서 받은 폴더 위에 Mouse 오른쪽 클릭으로 Popup을 띄우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fb4-subclipse14

여기서 Checkout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Checkout Dialog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fb4-subclipse15

Checkout Dialog에서는 Checkout을 받는 여러가지 Option들이 있는데, Check out as a project in the workspace를 Click하고 Next를 누릅니다.

fb4-subclipse16

Eclipse Workspace Location에 Project를 Checkout하게 되는데, 다른 곳에 받는 다면 Check를 해제하고 경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그냥 Default workspace에 Checkout할 것이기 때문에 그냥 Finish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17

저장소의 Root directory를 Checkout할 경우 위와 같은  Message가 표시됩니다. 여기서는 Root Directory부터 받을 것이기 때문에 Yes를 클릭합니다. (저장소의 Root를 Checkout하는 경우 외에는 이 Message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fb4-subclipse18

저장소에서 Project를 Download하여 workspace에 저장하는 Dialog가 표시되면서 Checkout이 완료됩니다. 완료된 후에는 Project Explorer에 해당 Checkout 받은 Project가 표시됩니다.


이제 Project를 Checkout 받았으니 Eclipse를 통해서 Project source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Subclipse의 기본적인 개념은 Subversion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Subversion을 잘 모른다면 KLDP의 Wiki page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Subclipse의 주요 기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Subclipse 기능 알아보기

1. Team Synchronizing Perspective

Team Synchronizing Perspective는 Eclipse IDE를 변경시켜 Subclipse에서 제공하는 CVS, SVN 등의 소스관리 툴과 연동을 위한 동작을 처리하기 위한 작업환경입니다.

fb4-subclipse19

Perspective 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Package Explorer에서 해당 Project위에서 Mouse 오른쪽 button으로 Popup을 띄운 후, Team->Synchronize with Repository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0

처음으로 Team Synchronizing Perspective를 실행한 경우 아래와 같은 Message가 표시됩니다. Yes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1

Team Synchronizing Perspective를 IDE에 설정한 화면입니다. 왼쪽에 Source관리를 위한 Synchronize View와 Task Repositories View가 표시됩니다. Synchronize View에서는 SVN의 각 동작을 처리할 수 있고, Task Repositories에서는 Local 저장소를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Update

Project를 저장소로 부터 Update 받기 위해서는, Package Explorer에서 Update 받을 Project의 Folder위에서 Popup을 띄운 후, Team->Update to HEAD 또는 Update to version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 Update to HEAD는 저장소에서 현재 최신의 Source를 Update하며, Update to version은 저장소에서 해당 Revision의 Source를 가지고 현재 Source를 Update합니다.

3. Commit

Project를 개발하다가 저장소에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Commit을 해야 합니다. Commit하기 전에는 먼저 저장소에 변경된 내용이 없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Update를 수행하는 것 좋습니다. 변경된 Source file은 Package Explorer에서 해당 Source의 Icon이 변경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it을 하기 위해서는 Package Explorer에서 Commit할 Source가 존재하는 Project의 Folder위에서 Popup을 띄운 후, Team->Commit을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2

클릭하면 위와 같은 Commit Dialog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위에 Textarea에는 변경사항을 텍스트로 적을 수 있고 아래의 Tree에는 변경된 Source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Check된 항목만 Commit되기 때문에 Commit시에 필요한 파일만 Commit할 수도 있습니다. OK를 누르게 되면 Commit이 완료됩니다.

4. History

저장소의 Histor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어떤 Source의 무슨 내용을 변경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저장소에 Source를 잘못 올려놓아서 Update를 했는데 Compile이 되지 않거나 문제가 생긴다면 추적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ㅋㅋ

Package Explorer에서 Project Folder위에서 Popup을 띄운 후, Team->Show History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History View가 아래에 표시됩니다.

fb4-subclipse23

5. Revert

현재 변경된 Source의 수정된 내용을 무시하고 저장소에 저장된 이전 Source로 돌리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Package Explorer에서 변경된 Source위에서 Popup을 띄우고 Team->Rever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Revert Dialog가 뜹니다.

fb4-subclipse24

되돌릴 Source에 체크한 후 OK를 누르면 저장소의 최신버전으로 선택한 Source를 변경합니다.

6. Branch/Tag 생성하기

쉽게 이야기 하면 Branch는 현재 Project에서 다른 가지로 나와서 새로운 기능을 시도하는 등의 변종 Project를 의미하고, Tag는 현재 Project를 Release하는 시점의 Source를 보관하고 Version tag를 붙인 Source를 의미합니다. Branch와 Tag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Branch와 Tag를 할 Folder의 상위 Folder를 선택한 후, Mouse 오른쪽 Popup에서 Team->Branch/Tag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5

Branch/Tag Dialog에서 Copy to URL에는 해당 Branch 또는 Tag가 저장될 저장소의 주소를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6

저장소의 어떤 Revision을 Branch 또는 Tag로 등록할지에 대해서 선택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최신 Revision에 대하여 Branch/Tag를 등록하는 설정입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fb4-subclipse27

마 지막으로 Comment를 작성하고 Finish를 클릭하면 저장소의 해당 위치에 Branch/Tag가 등록됩니다. 등록이 최종 완료되면 위와 같은 그림처럼 Package Explorer에서 해당 위치에 등록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b4-subclipse28

7. 마치면서

이상으로 Eclipse 3.5 Galileo에 설치된 Subclipse 1.6의 각 기능들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Subclipse로 Eclipse에서 작업하는 모든 Project의 Source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참조 - http://ioriy2k.pe.kr/archives/291


==================================================================================================


이클립스에서 SVN 사용하기(Subclipse 설치)


소스 관리를 위해서 svn을 설치해 봅시다.ㅎㅎ

참고로 이클립스 버전은 Helios 입니다.

1. 이클립스 압축을 풀면 기본적으로 SVN이 안깔려 있기때문에 찾아서 깔아줘야 합니다.

    Helios 같은 경우는 Menu ->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이클립스 버전에 따라서 SVN의 버전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이클립스의 버전에 따라 골라 받으세요.

Name: Subclipse 1.6.x (Eclipse 3.2+) =>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6.x

Name: Subclipse 1.4.x (Eclipse 3.2+) =>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4.x

Name: Subclipse 1.2.x (Eclipse 3.2+) =>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2.x

Name: Subclipse 1.0.x (Eclipse 3.0/3.1) =>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0.x

선택한 주소를 Work with: 안에 붙여넣고 ADD를 누르면 다운로드 가능한 Subclipse 목록이 나타납니다.
 

최신 버전 1.6.14 선택을 Next 버튼 클릭!



3. Next 클릭





4. 동의 선택하고 Finish 클릭





5. 쭉쭉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5.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할것이냐 물어보는데 한번 해줍시다.ㅋㅋ





6. 이클립스를 재시작하고 상단메뉴의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를 누르면 아래와같이

   나옵니다. SVN을 누르면 이클립스 상단 오른쪽에 SVN이 생겼네요.ㅎㅎㅎ




영어가 되신다 하시는 분들은

http://subclipse.tigris.org/servlets/ProjectProcess?pageID=p4wYuA

이곳에 가서 찾아보시면 더 좋습니다.ㅎㅎ

출처 -  http://kudolove.tistory.com/470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