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순서

 

프로그래밍 한다는 것은 그 준비 과정인 문제 분석에서부터 결과를 얻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 

프로그래밍은 연속적인 단계로 이루어짐. 이를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면밀한 처리절차가 필요.

   

1. 문제 분석 → 2. 입출력 설계 → 3. 순서도 작성 → 4. 프로그램의 코딩 → 5.프로그램의 입력 → 6. 컴파일 및 오류수정 → 7. 테스트와 실행

   

1. 문제 분석

무엇을 할지, 어떤 방법으로 결과를 얻어야 하는가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다룸. 문제의 내용을 만족하는 해결책과 기법에 관한 내용을 살핀다

   

2. 입출력 설계

입력데이터의 매체를 선정, 입력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형식을 결정. 어떤 방법으로 출력할 것인가에 대해 설계한다.

   

3. 순서도 작성

정해진 데이터를 입력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처리 방법과 순서를 설계하는 과정. 기호를 사용하여 작성(순서도 기호).

   

4. 프로그램의 코딩

업무처리에 적하한 프로그램 언어를 선정하여 용지에 프로그램을 기술한다. 입출력 설계도와 순서도를 참고하여 작성하며, 언어의 종류에 따라 코딩방식이 다르다.

   

5. 프로그램의 입력

프로그램을 적당한 입력매체를 사용하여 컴퓨터 저장장치에 기록하는 과정.

   

6. 컴파일 및 오류 수정

입력매체를 통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은 "컴파일러"라는 프로그램에 의해 기계가 알아들을 수 있는 상태로 번역. 이때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규칙에 어긋나는 내용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내용들을 오류(bug)라고 함. 프로그래머는 이 오류를 참고로 원인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작업을 하는데, 이를 디버깅(debugging)이라고 함.

※Tip! Turbo-C를 사용할 경우에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편집기(editor), 컴파일 기능, 프로그램의 오류를 돕는 디버거(debugger)등이 모두 포함됨.

   

7. 테스트와 실행

컴파일 및 오류수정이 끝나면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오류와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지의 테스트 과정을 실행. 이 과정을 마치면 실행을 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출처] 2강 프로그래밍 절차|작성자 Tant

 

순서도 작성법

⑴ 순서도 종류

시스템
(System)
순서도

시스템 전반에 걸친 내용을 자료의 흐름과 입출력에 중점을 두어 총괄적으로 나타낸 것

프로그램
(Program)
순서도

  • 프로그램의 작성하기 전에 처리과정에 중점을 두어 작성하는 순서도
  • 계략(General) 순서도 : 프로그램 전체의 흐름이 한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개략적으로 표현한 것
  • 상세(Detail) 순서도 : 코딩하기 직전에 작성되는 것으로, 개략 순서도의 세부사항까지 나타낸 순서도

⑵ 순서도 기호

기 호

이 름

의 미

터미널

순서도의 시작과 끝을 표시

준비

배열선언 및 초기 설정에 사용

흐름선 (Flow-line)

순서도 기호간 연결 및 흐름을 표시

반복 (Loop)

반복 수행

자기디스크

자기디스크를 매체로 사용

종이테이프

종이테이프를 정렬 할 때 사용

분류 (Sort)

데이터를 정렬할 때 사용

표시 (Display)

화면으로 출력

수작업

Off-line 작업

통신

통신회선으로 접속

온라인(On-line) 기억

온라인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데이터의 입출력시 사용

비교, 판단

비교 및 판단에 의한 논리적 분기를 할 경우 사용

결합

같은 페이지에서 순서도 흐름을 연결

서브루틴

부프로그램 처리

자기테이프

자기테이프 매체로 사용

펀치 카드

카드를 매체로 사용

조합 (Merge)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침

수작업 입력

콘솔(Console)에 의한 입력

페이지 결합

순서도 흐름이 다른 페이지로 연결될 경우 사용

주석

주석이나 설명을 표시

오프라인(Off-line)기억

오프라인 기억장치

 

구조화 프로그래밍

  • GOTO문을 사용하지 않고 순차(Sequential), 선택(Selection), 반복(Iteration)의 세 가지 구조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
  • GOTO문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복잡해지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프로그램 단위별로 모듈화 할 수 있고 생산성이 향상됨
  • 논리의 흐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생산성이 향상됨
  • 논리의 흐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추적이 용이함
  • 수정 및 유지보수가 쉽게 이루어짐

 

출처 - http://blog.naver.com/dnjstnpddl1?Redirect=Log&logNo=120138423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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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간단하게 자주 쓰이는 순서 도형 의미만 모아놓았다.

아무리 봐도 봐도 까먹는다.

 

 

 

순서도(Flowchart) 작성법

    (1) 순서도
         - 프로그래밍을 하기 전에 그 프로그램의 흐름을 기호화한 것

1) 순서도의 장점 
① 프로그램의 흐름을 단순화하여 분석이 명료해짐
② 논리적인 오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음
③ 도식화된 기호를 이용하므로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음
④ 원시 프로그램의 작성을 용이하게 하여 코딩 작업이 간단해짐

2) 순서도의 종류

 

시스템 순서도
(System Flowchart)

① 자료의 입출력과 흐름에 중점을 두어 작성
② 시스템 전반에 걸친 내용을 나타낸 것
③ 처리 순서도(Process Flow Chart)라고도 함

프로그램 순서도
(Program Flowchart)

① 컴퓨터로 처리되는 부분에 중점을 두어 작성
② 프로그래밍하기 전에 작성하는 순서도

일반 순서도
(General Flowchart)

프로그램의 대략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된 순서도

상세 순서도
(Detail Flowchart)

일반 순서도를 세분화하여 자세히 풀어 놓은 것으로 코딩의 기본적인 자료가 됨

 

출처 - http://www.jkun.net/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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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도 종류 설명

도형

유형 설명

수행의 시작/종료: 처리 과정의 시작과 끝입니다.

처리: 처리 과정의 단계입니다.

종속 처리: 이미 알려졌거나 이해한 처리 과정으로 순서도에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판단: 처리 과정에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지점입니다.

연결자: 순서도 내에서 상호 참조하거나 다른 처리 과정으로 안내하는 선입니다.

데이터: 받는 정보나 유포하는 정보와 같은 모든 종류의 입력 또는 출력입니다.

문서: 인쇄물처럼 사람들이 읽을 있도록 만들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지연: 처리 과정에서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준비: 준비 단계를 의미합니다.



1. 순서도 (flow chart)
 → 알고리즘 또는 문제해결의 절차를 그림으로 알기 쉽게 나타낸 것.

설계한 알고리즘을 객관적이며 쉽게 표현, 이해하기 위하여 기호를 사용.

2. 순서도의 종류

시스템 순서도 : 일의 처리과정을 전체적으로 상세하게 표현한 순서도

프로그램 순서도 : 컴퓨터로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단계적으로 표현한 순서도

   

3. 순서도에 쓰이는 기호

1) 터미널 : 순서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기호2) 처리기호 : 값을 지정하거나 변경 또는 계산을 나타내는 기호3) 판단기호 : 조건을 판단하여 경로를 택하는 기호4) 인쇄기호 : 처리된 값을 인쇄하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

4 순서도 작성법

1) 순서도는 "시작 단말 기호"를 시작으로 "끝 단말 기호"로 마친다.2) 기호와 기호사이는 흐름선으로 연결한다.3) 흐름선의 방향은 ↓ 위에서 아래로, → 왼쪽에서 오른쪽 (단, 순환기호(Loop)같은 특별한 경우는 예외)4) 작업과정이 길거나 복잡하면 나누어 작성하고 연결자로 연결5) 값을 보관, 처리하기 위하여 변수를 사용

5. 순서도 구성요소

1) 변수(Variable) : 데이터[상수,변수,수식]를 기억 할 수 있는 기억공간 → 문자변수, 수치변수(정수형,실수형,상수)2) 상수(Constant) → 문자상수, 수치상수(정수형,실수형,상수)2) 상수(Constant) → 산술연산자([], **, */, +-), 관계연산자(=, ≠, <, >, >=, <=), 논리연산자(NOT, AND, OR)

[출처] 순서도 종류 및 설명|작성자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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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linux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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