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DAV (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을 확장한 것으로, Web 서버 의 파일 관리를 목적으로 한분산 파일 시스템 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목차

  [ 숨기기 ] 

개요 편집 ]

WebDAV는 Web 서버 에 직접 파일을 복사하거나 삭제하거나 파일 소유자와 수정한 날짜 등 파일 정보를 얻거나 설정하는 등의 기능을 갖춘 분산 파일 시스템, HTTP 1.1의 확장 프로토콜 제공 된다. 원래는 파일의 버전 관리 기능도 내포하고 있었지만, 후에 RFC 3253 에서 정의된 Delta-V로 분리되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되어 1999 년 2 월에 RFC 2518 가 발표되었다. 2007 년 6 월에 발표된 RFC 4918 가 2008 년 1 월 현재 최신의 정의이다.

특징 편집 ]

Web 서버 등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FTP 와 scp 같은 다른 서비스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고 HTTP만으로 모든 내용을 관리 완결있다.또한 HTTP의 확장만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방화벽 에 의해 기존의 파일 전송 서비스를 사용할 수없는 환경이나 HTTP 프록시 를 통한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있다.

설계 편집 ]

WebDAV는 기반 HTTP 1.1에 추가 다음의 메소드가 존재한다. HTTP 헤더 부분에서 메서드 및 URI를 지정한다. 본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 모두 XML을 사용한다.

PROPFIND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의 속성을 가져옵니다.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속성을 클라이언트가 Web 서버에 보내면 서버는 해당 특성 값을 반환합니다.또한, 자원 특성을 모두 검색할 수있다.
PROPPATCH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의 속성 설정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MKCOL
지정된 URI 위치에 새로운 자원을 창조한다.
COPY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 및 특성 값을 다른 URI에 복사합니다.
MOVE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 및 특성 값을 다른 URI로 이동합니다.
LOCK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의 파일 잠금 을 설정합니다. 공유 잠금 과 배타 잠금 의 두 가지가 가능하다.
UNLOCK
지정된 URI가 나타내는 자원의 잠금을 해제한다.

구현 편집 ]

Web 서버 편집 ]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Windows Server 의 Web 서버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버전 5.0에서 WebDAV를 지원하는 [1] .
Apache HTTP Server
버전 1.3에서 기존의 Apache HTTP Server에 추가하는 형태로의 WebDAV 모듈이 존재하고 있었다 [2] . 버전 2.0부터는 표준 탑재되고 [3] 구성에서만 사용할 수있다.
Ruby on Rails
WebDAV 서버 기능을 제공하는 추가 모듈 [4] 이 존재한다.
04WebServer
2003 년 10 월 1 일 공개 버전 0.40에서 구현되고있다.

클라이언트 편집 ]

Windows 편집 ]

Windows 98 이후에는 "Web 폴더"라는 이름의 WebDAV 클라이언트 기능을 내장하여 네트워크에 놓인 파일로 접근할 수있다.

Windows XP SP2 이상 Basic 인증 을하려면 레지스트리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있다 [5] . HTTPS의 경우 Windows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없다. 또한 Windows Vista의 64bit 버전은 WebDAV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른 Windows 용 클라이언트로 CarotDAV [6] 와 NetDrive [7] 등이있다.

Mac OS X 편집 ]

Finder 는 WebDAV 클라이언트 기능을 내장하고있다. 애플 이 운영하는 스토리지 서비스 iDisk 에 액세스하려면 WebDAV를 이용하고있다 [8] .

UNIX 편집 ]

GNOME 에서 파일 접근 추상화 기능을 제공하는 GnomeVFS 은 WebDAV 클라이언트 기능을 갖추고있다. Nautilus 같은 파일 액세스 GnomeVFS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완벽하게 WebDAV 서버의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cadaver [9] 는 문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를 가진 WebDAV 클라이언트이다.

기타 편집 ]

Perl 의 HTTP :: DAV [10] , Python 의 PyDAV [11] 와 같은 각종 스크립트 언어 를위한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가 여러 존재한다.

Subversion 과 arch 는 원격 저장소에 대한 액세스 프로토콜 WebDAV 이용할 수있다.

WebDAV를 사용하여 표준 편집 ]

CalDAV
캘린더 정보를 교환하기위한 표준.
CardDAV
주소록 정보를 교환하기위한 표준.

기타 편집 ]

할로윈 문서 내에서 HTTP-DAV [12] [13] 은 WebDAV를 의미하고있다.

각주 편집 ]

  1. ^ Windows 2000 홈 -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5.0 기술 개요
  2. ^ mod_dav : a DAV module for Apache
  3. ^ Apache 2.0의 새로운 기능 개요
  4. ^ WebDAV in Ruby on Rails
  5. ^ Windows 셸 명령을 사용하거나 탐색기보기를 사용하여 Windows SharePoint Services 3.0 또는 Windows SharePoint Services 2.0 문서 라이브러리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6. ^ 레이 오두막 - WebDAV Client CarotDAV -
  7. ^ Solution Box Inc.
  8. ^ . Mac Services : iDisk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과 대답 (FAQ) - 4 / 5
  9. ^ cadaver - command-line WebDAV client
  10. ^ HTTP :: DAV
  11. ^ PyDAV
  12. ^ Halloween Document 10
  13. ^ Halloween I : Japanese ( 야마 히로시 삶 의 일본어 번역)

외부 링크 편집 ]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