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권한

- Root 사용자 권한에서만 사용하려면 ...
 * /root 디렉토리에서 .bash_profile을 수정

- 특정 계정에서만 JDK 를 사용하도록 하려면...
 * 각 계정의 홈디렉토리 내의 .bash_profile 파일 수정

- 모든사용자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 /etc/profile 파일 수정


2. 설정

/etc/profile 에 다음을 추가


#java CLASSPATH

CLASSPATH=.:/usr/local/"자신의tomcat디렉토리 이름"/common/lib/servlet-api.jar
export CLASSPATH


3. 변경된 설정을 시스템에 적용
# source /etc/profile


4. CLASSPATH 란?

CLASSPATH 를 알기 위해서 우선 class 와 path 에 대해서 짚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 CLASS

자바로 코딩을 할때 보통 AboutJsp.java 와 같이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걸 javac 를 이용해서 컴파일을 하면 자바 바이너리 파일 즉, class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class 파일은 직접 실행( # java AboutJsp 와 같이 커맨드 라인에서 직접) 할수도 있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그 class 파일을 가져다가(상속이나 특정 목적에 의해서 import 하여.. )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어째든 뭐뭐.java 파일을 컴파일한 것이 class 파일입니다.


* PATH

PATH 는 경로(위치)를 뜻합니다. 예전 도스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 무엇인지 아시겟지요? 유닉스(리눅스)에서도 현재까지 쓰이고 있는데요, path 라는 환경변수를 하나 설정하고 이곳에 디렉토리를 나열해(쉘 마다 나열방식은 약간 다름) 놓은후, 특정 명령어를 프롬프트에 입력하게되면 그 명령어를 path 에 나열된 디렉토리에서 찾아서 실행하게됩니다. (나열된 가장 앞 디렉토리 부터 검색) 따라서 특정 명령어를 실행시키 위해서 그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 까지 움직일 필요는 없게 됩니다.


결국 CLASSPATH 라는 것은 CLASS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의 나열을 말하는 것이죠. 자바 프로그램에서 어떤 CLASS 파일을 요청했을때 컴파일러는 CLASSPATH 에 지정되어 있는 디렉토리에서 해당 CLASS 파일을 찾으려 하게되는 것입니다.. 
아뭏튼 CLASSPATH 는 CLASS 파일이 저장된 디렉토리의 나열 이라는것! 이것만 기억해 두시고 넘어 가도록 합시다


* CLASSPATH 설정하기

CLASSPATH 는 일반 PATH 와는 달리 디렉토리 외에 파일을 지정할수도 있는데, 지정할수 있는 파일의 종류는 *.jar, *.zip 등이 있습니다. jar 파일은 class 파일을 묶어서 압축해 놓은 파일로, 이 파일을 CLASSPATH 에 추가 하게 되면 그 파일안에 class 파일을 모두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classpath 에는 class 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와, 그러한 class 파일을 묶어 놓은 jar 혹은 zip 파일등을 지정할수 있는 것입니다. 한가지 주의 할점은 classpath 에 지정된 디렉토리에 jar 파일을 놓아 둔다고 해서 사용가능해지지는 않는 다는 것입니다. jar 파일은 반드시 classpath 의 한 구성요소 이어야만 합니다.

 

-classpath 옵션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선택적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옵션 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기능에 따라 여러 라이브러리를 포함 할수가 있는데 만약 선택적인 옵션이 없다면 모든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램에서 포함을 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불필요한 라이브러리 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비 효율적이 겠지요..

이러한 문제는 비단 자바 뿐만 아니라 모든 언어가 같습니다.

단지 어떻게 라이브러리를 참조 하느냐가 다를뿐..

 

-classpath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도스콘솔에서 해당 클래스를 컴파일 할때 -classpath옵션을 주어 적용 할수 있고 환경변수에 추가 시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라이브러리를 참조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Java Settings 단계에서 포함 시킬 수 있는데 라이브러리 탭에서 Add External JARs 버튼을 눌러 포함 하고자 하는 jar파일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jar파일 이라면 Add Variable 버튼을 눌러 변수로 만들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이미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있는 경우 포함 하는 방법인데 해당 프로젝트를 열어 두고 Project > Properties > Java Build Path > Libraries탭에서 첫번째 방법과 같이 라이브러리를 포함 할수 있습니다.

[출처] * CLASSPATH 란? |작성자 sujikang2000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