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내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팅 언어. 플래시 내의 여러 가지 시각적, 청각적 요소들을 제어하는 명령어를 액션이라 하고, 액션들이 조합하여 만든 코드가 액션스크립트를 구성한다. 애니메이션 제작과 상호 작용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며, 플래시 플레이어로 액션스크립트를 해석하여 재생한다. 유럽 컴퓨터 제조업자 협회(ECMA-262)에서 모형을 제작했으며, 플래시 5에 구문, 협정 및 특징이 소개되고, 편집 기능도 있다.
=================================================================================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는 ECMA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스크립팅 언어이며, 주로 어도비 플래시 및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웹 페이지에 SWF 파일 형식으로) 사용된다. 2000년 7월 액션스크립트 1.0이 플래시 5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액션스크립트 2.0에서는 객체 지향을 문법적으로 점차 지원하기 시작했다. (물론 1.0에서도 prototype을 이용한 프로토타입 체인으로 상속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하지만 protected, internal 같은 접근제어자는 지원되지 않고, 패키지 문법은 따로 없어서 클래스 이름에 전부 쓰고, 사용자 정의 네임스페이스를 만들 수 없으며, 한 클래스가 구현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하나 밖에 없다.
2007년 액션스크립트 3.0이 나왔으며ActionScript 3.0, ECMA 스크립트 4판을 기반으로 한다.ECMAScript4
[편집]같이 보기
[숨기기] | |||||||
---|---|---|---|---|---|---|---|
파일 형식 | .as (액션스크립트) · .amf (액션 메시지 포맷) · .flv, .f4v (플래시 비디오) · .fxg (플래시 XML 그래픽스) · .mxml (MXML) ·.swc (쇼크웨이브 플래시 컴포넌트) · .swf (쇼크웨이브 플래시) | ||||||
소프트웨어 |
|
||||||
같이 보기 | 플래시 애니메이션 · Local Shared Object · 보호된 스트리밍 · 리얼 타임 메시징 프로토콜 · 리얼 타임 미디어 플로 프로토콜 · SWFAddress · SWFFit ·SWFObject · XMLSocket |
==================================================================================
ActionScript (액션 스크립트)는 어도비 시스템즈 사의 제품이다 Flash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다. ECMAScript (ECMA - 262)를 확장하는 그들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동영상이나 오디오 플레이어 만들기 등의 내용 복잡한 처리 및 양방향성을 갖게 한 Flash를 만들 수있다.
목차[ 숨기기 ] |
개요 [ 편집 ]
ActionScript가 처음 설치된 것이 2000 년 발매되었다 Flash5에서 후속 버전인 Flash MX 2004 (Flash7)에서 2.0, Flash CS3 (Flash9)는 3.0이 탑재되어있다. Flash4과 이전에도 스크립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지만, 그것은 ActionScript이라고 부르지 않고, ECMAScript 기반도 없었다.
초대 ActionScript는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스크립트 언어 이며, 프로토 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 였지만, ActionScript 2.0,3.0는 대규모 개발에 적합한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를 탑재하여보다 엄격 해졌다.
ActionScript는 주로 SWF 파일 개발 소프트웨어이다 Adobe Flash 및 Adobe Flex 에서 스크립트로 기술한다.
역사 [ 편집 ]
- 스크립트 미탑재
- 1996 년 Flash 1
- ActionScript 전
- 1997 년 Flash 2 : 버튼 기능 탑재 함께 "버튼 액션" "프레임 액션"탑재.
getURL ()
또는gotoAndPlay ()
등이 가능. 프레임 간의 이동이 가능하게된다. - 1998 년 Flash 3 : 여러 스크립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loadMovie ()
,fscommand ()
등의 구현. - 1999 년 Flash 4 : "작업"기능 대폭 고도화. 변수, 사칙 연산, 문자열 처리, 조건 분기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함수 호출에 해당하는 것은 프레임의 이동이다,
call ()
였다.
- 1997 년 Flash 2 : 버튼 기능 탑재 함께 "버튼 액션" "프레임 액션"탑재.
- ActionScript 1 - ActionScript Virtual Machine 1
- 2000 년 Flash 5 : ECMAScript 기반이 함수를 만들 수있게된다.
- 2002 년 Flash MX : "이벤트 처리기 메서드"탑재.
instanceof
와===
이 도입되어보다 ECMAScript 호환된다.
- ActionScript 2
- 2003 년 Flash MX 2004 : 클래스 기반의 객체 지향이 도입된다. 예외 처리를 추가.
- 2005 년 Flash 8
- ActionScript 3 - ActionScript Virtual Machine 2
- 2006 년 7 월 28 일 Flex 2.0
- 2007 년 3 월 27 일 Flash CS3
- 2008 년 2 월 25 일 Flex 3.0
- 2008 년 2 월 25 일 AIR 1.0
- 2008 년 12 월 19 일 Flash CS4
특징 [ 편집 ]
문법 [ 편집 ]
ActionScript1.0 문법이 JavaScript와 유사하지만, ActionScript2.0에서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가 Java에 닮아있다. ActionScript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개체로 간주하고있다. Flash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는 위치가 둘 이상인 타임 라인의 프레임에 쓸 경우와 클래스로 외부 파일에 쓸 경우와 작성 방법이 약간 다르다. 또한 ActionScript2.0 (Flash 8)까지 무비 클립 또는 버튼에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할 수 있었지만, ActionScript3.0 (Flash CS3)에서 폐지되었다. 여기에서는 ActionScript3.0의 문법을 설명하고 간다.
변수의 선언 [ 편집 ]
변수 선언은 var 변수명 : 변수의 형태와 쓴다.
var num : int ;
함수의 선언 [ 편집 ]
함수 선언은 function 함수명 (인수 1 : 인수 1 형식 인수 2 : 인수 2 형 ,...): 반환 형식 {실행 코드}라고 쓴다.
Function sum ( a : Number , b : Number ) : Number { return a + b; }
반환값이없는 경우는 반환 형식을 void로한다. (ActionScript2.0에서 Void) void로 선언하면, 반환값은 undefined가된다.
클래스의 선언 [ 편집 ]
클래스의 구문은 Java에 닮아있다. 클래스와 생성자는 반드시 public으로해야한다. 생성자는 생략 가능하다. 파일 이름은 클래스 이름 as하며 패키지와 같은 디렉토리에 두어야한다.
package 패키지 이름 { public class 클래스 이름 { / / 생성자 public Function 클래스 이름 ( ) { } } }
통합 개발 환경 [ 편집 ]
ActionScript는 Adobe에서 제공하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에서 편집하는 것이 기본형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합 개발 환경과 다른 점이 많고, 그들을 경험한 프로그래머는 수치스러운 경향이있다. adobe Flex 빌더는 Eclipse 플러그인 형태로 편집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언어의 습득자는 차이에 고민하지 않고 개발을 할 수있다. 또한 Adobe Flex SDK가 Adobe에서 무료로 제공되고있다. 상기 이외의 통합 개발 환경에서 FlashDevelop 등이있다.
어도비 아닌 [ 편집 ]
무료 오픈 소스 물건이나 타사의 Flash 개발 소프트웨어도 발매되고있다. 그들의 소프트웨어에 ActionScript에 대응하고있는 것이있다. 오픈 소스 Motion - Twin ActionScript 2 Compiler 는 어도비보다 빠른 컴파일을 구가하고있다.
또한 오픈 소스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SWF 파일을 ActionScript에서 만들 FAME / FAMES / FLAMES 등으로 불리는 개발 환경 / 개발 기술이 주목 받고있다.
타사 무상 AS 개발 소프트웨어 [ 편집 ]
- LiveSwif ( http://www.liveswif.net/ ) (타임 라인 식)
- ParaFla! ( http://parafla.coaworks.jp/ ) (이벤트 식)
- Suzuka ( http://www.cty-net.ne.jp/ ~ uzgensho / ) (타임 라인 식)
세 모두 ActionScript에 대응하고있다.
브라우저에서 ActionScript를 입력하고 서버 사이드에서 컴파일을 수행하여 무료로 개발할 수있다.
ActionScript 3/Flash IDE
Adobe AIR 만든 소프트웨어와 Flash 컨텐츠를 만들 수있는 무료 개발 환경
관련 항목 [ 편집 ]
'Development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조 구현(Reference Implementation) (0) | 2012.02.09 |
---|---|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 (0) | 2012.02.05 |
JIT 컴파일 (0) | 2012.01.23 |
문자 집합(Character Set) 및 문자 인코딩 (0) | 2012.01.19 |
유니코드(UNICODE) & 엔코딩(Encoding) (1) | 201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