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 Rich Internet Application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다양한 컴포넌트가 추가된 플래시와 플렉스(Flex) 같은 멀티미디어 도구와 데이터베이스가 연동되는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의 웹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이내믹하고 편리한 고객 중심의 웹 페이지가 제공된다. 2001년 매크로미디어사가 플래시 MX 저작 툴을 통해 처음 선보인 이후 쇼핑 몰이나 대고객 웹 서비스, 포털 등을 중심으로 널리 확산되고 있다. 원래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하나로 통상적인 데스크톱 응용의 기능과 특징을 유사하게 갖는 형태를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격스크립팅, SUN의 자바, 매크로미디어의 X-인터넷, AJAX 등도 RIA로 통칭되고 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63455
RIA는 Flash 4.0 시절(1999년) 기존의 Vector Motion Graphic Tool 이었던 Flash에
ActionScript가 추가되면서, 그 개념적인 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즉, ActionScript를 통해 외부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Text나 이미지, 추가적인 Flash
Movie 등을 Flash내에 동적으로 불러들일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런 형식의 것들을
Dynamic Contents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Flash Filme Festival처럼 유럽에서는 일찍이 Dynamic Contents Conference라는 것도
열렸고요.
이 RIA라는 것은 엄밀히 이야기 해서, Flash 응용 분야에 있던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난 말이 아니라
Macromedia가 Flash가 응용되면서 점점 Dynamic Contents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에 대한
가능성이 높은 것을 파악하여 Server 제품군들을 만들어내면서 RIA라는 용어를 만든 것입니다.
즉, 자사의 제품 판매 강화를 위한 마케팅 용어의 성격이 짙습니다.
마치 현재의 Web Trend를 Web 2.0이라고 포장하고 정의하는 것처럼요.
RIA에 대하여 Macromedia가 어떻게 정의를 내리든, Flash로 이루어진 Visual Application이라고
생각하시면 크게 지장은 없을 듯 합니다.
RIA를 하기 위해서는 아시다 시피 Flash가 가지는 Design, Motion Graphic, Programming의
통합적인 성격을 잘 이해해야 함은 기본이며, UI, Performance, Debugging 등에 대한 계획도
철저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Flex 등의 서버 제품군을 사용하여 구축하려는 사례도 조금씩 증가하는 것 같은데,
사실 Macromedia의 Server 제품군은 국내 지원 체계의 미비로 개인적으로는 신뢰성이 잘 안갑니다.
하지만, Flash 개발자가 아닌 일반 개발자가 접근하기에는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에서 2003년도 당시에 현대 홈쇼몰의 주문결제/회원관리/상품 전시 등등의 거의 전 과정을
Flash로 개발할 때에 비하여 최근에는 OOP에 대한 확실한 자리 매김한 상태라 일반적인 개발자들이
접근하기에 Flash를 사용한 RIA 개발은 좀 더 수월해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개발자가 Flash를 접근하기에는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쳐야할 것입니다.)
Macromedia에서 RIA라고 부르는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상당기간 지속될 것임에는 틀림없으며,
최근의 Ajax와 마찬가지로 Web 상에서 여러 부분에 활용될 것입니다.
"RIA로 개발하면 어떨까" 라는 모호한 입장보다는 "Flash로 이런 기획으로 개발하자"가 좀 더 구체적이고/생산적인
방식에서 접근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RIA는 Flash로 개발되는 형태들에 대한 하나의 Trend에 불과하니까요.
오호... RIA는 Flash의 발전된 형태라는 건데, 그렇다면 최근 이슈가 되는 Flex 하고는 다른건가?
인터넷을 더 검색해 보니 RIA 라는 것은 Flash로 된 Visual Application 으로 Flex, Silverlight 가 대표적인
툴 들이군요. 그렇다면 Flex 를 사용 해야하는지, Silverlight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되겠네.
Adobe RIA 공식사이트의 RIA 샘플
http://www.adoberia.co.kr/iwt/board/board.php?tn=pds_ref_inq&id=248&mode=view
' 연말정산 간편화' 서비스가 Adobe의 RIA 플랫폼을 이용한 것이라고...
또다른 RIA Tool 이 Silverlight 인데...
참고로, 인터넷에 떠 있는 동영상 내용을 보니, Window 7 Phone 은 Silverlight로 어플 제작이 가능한 것 같음.
Silverlight 4 출시에 대한 정보
http://blogs.msdn.com/bkchung/archive/2010/04/15/silverlight-4.aspx
Silverlight 공식사이트
이것저것 훝어보니, Adobe의 Flex 의 경우에는 일반 개발자가 접근하기에는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두 명(Flash 디자이너1명, 개발자 1명) 정도의 인원이라면 죽을 고생을 해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혼자라면 원하는 웹페이지 구성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천재적인 체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혹 모르겠다.)
Silverlight의 경우는 어떨까? 시작한 김에 인터넷을 좀 더 검색해 보고 테스팅 할 수 있는지 찾아 보아야 겠다.
아래 MSDN의 한글로 된 Silverlight에 대한 자료가 있다.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bb404700(VS.95).aspx
출처 - http://blog.daum.net/nikkiji/103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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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이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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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AIR RIA JavaFX에 대해서 개념만 알고 싶어요?
RIA는 플래쉬나 자바어플렛, Ajax등을 사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단순한 HTML보다 조작성이나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의미인(Rich Internet Applications)의 약자입니다.
AIR는 Adobe Systems가 개발한 RIA의 실행환경입니다.
JavaFX는 Sun이 개발한 RIA의 또 다른 실행환경입니다.
비슷한 위치로 Microsoft에서 개발한 Silverlight도 RIA의 실행환경입니다.
즉, "RIA를 AIR에서 실행하는가, JavaFX에서 실행하는가, silverlight에서 실행하는가"가 다를 뿐
그 주체가 되는 것은 RIA입니다.
"실행환경"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만, 각각의 제품은 RIA를 위한 개발환경도 제공합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405&docId=112790758&qb=amF2YWZ4&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xe5L35Y7vsssvrObqsssc--222258&sid=TxRJN3E7FE8AADrdC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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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A(Flash vs Silverlight) 2007.7.26
1.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란?
RIA는 Macromedia가 Flash 기술을 개발하면서 소개한 개념입니다.
RIA와 비슷한 개념으로 X-Internet, Rich Web Client 라는 용어들도 자주 언급되는 데, 등장배경은 조금씩 다르지만 이들이 제시하는 새로운 인터넷 기술과 ‘웹 어플리케이션’의
모습은 개념적으로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 존 웹 환경의 경우, 정적이고 단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사용자는 일방적으로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흐름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나마도 서버의 처리시간이 길어질 경우 지루하게 브라우저 앞에서 기다려야 했죠. 유저 인터페이스도 C/S 환경의 어플리케이션에 비하면 초라한 수준이였습니다. 이러한 기존 웹 환경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이 RIA입니다.
RIA 를 사용함으로써 비동기 통신을 통해 사용자가 빠른 응답속도를 느낄 수 있도록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C/S 환경만큼의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웹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Rich한 웹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죠.
최근에 소개되고 있는 많은 RIA 기술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술로는 Adobe의 Flash/Flex와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MS의 SilverLight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두 기술은 벡터 기반의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지원을 통해 화려하고 인터렉티브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세대 RIA 플랫폼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이 두 기술에 대해 살펴보면서 차이점과 전망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Flash와 SilverLight
- 지원 운영체제
Flash 와 SilverLight는 윈도우 뿐만 아닌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 가능한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둘 다 브라우저를 통해 2메가 정도의 런타임을 설치하고 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ilverLight 베타의 경우 아직 윈도우(XP – ServicePack2 이상), Mac OS까지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Flash는 멀티플랫폼을 깔끔하게 지원하고 있죠. MS에서 SilverLight 출시를 앞두고 리눅스 및 윈도우 2000이하 버전에서도 지원 가능한 모델을 검토 중이라고 하니 지켜봐야겠습니다.
- 미디어
Flash Media Player는 VP6 코덱 기반으로 동영상 재생을 하며, SilverLight는 WMV9 코덱과 VC-1 코덱 기반으로 동영상 재생을 합니다. VC-1 코덱을 통해 HD급의 고화질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점은 Flash보다 뛰어난 SilverLight만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의 ‘전체화면 보기’ 기능 구현을 자체로 지원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기존 Flash Media Player에서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편법적인 방법으로 구현할 수 밖에 없었거든요. Adobe에서도 곧 출시하는 Adobe Media Player부터는 이러한 ‘전체화면 보기’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 개발 환경
Flash/Flex 의 경우 기능구현을 위해 Action Script, MXML등의 새로운 언어를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익혀야 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정이 필요할 경우 as파일이나 MXML 파일을 수정하고 새로 컴파일한 swf 파일을 다시 퍼블리싱을 해야했죠.
SilverLight는 XML기반의 XAML이라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공유할 수 있는 중간단계의 언어를 이용하는 모델을 제공합니다. 디자이너가 디자인 툴을 통해 생성한 XAML 파일을 개발자가 전달받아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래밍 언어(JavaScript, C#, …)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수정작업 시 스크립트의 수정만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MS 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모델로 많은 노력을 기울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디자인 툴(Expression Blend, Expression Design)과 XAML 기반의 모델에 실무자들이 적응하는데 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향 후 전망
전 체적으로 봤을 때 SilverLight가 Flash 이후에 나오는 기술인 만큼 더 많은 장점을 가진 것은 틀림없습니다. 물론 Flash에 익숙한 디자이너/개발자가 SilverLight 디자인 툴과 기술을 익히는 데는 아무래도 시간이 필요하겠죠? Flash가 UCC는 물론 윈도우 이외의 플랫폼에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대세의 흐름이 급격히 바뀌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SilverLight의 많은 장점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SilverLight가 차지하는 비중은 틀림없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별도로 제공하는 Expression Media Encoder를 통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SilverLight를 도입할 경우의 가격이 기존 Flash기반의 미디어 서비스(VP6 코덱으로 인코딩)를 도입할 때에 비해 훨씬 싸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면에서도 상당히 위협적인 부분으로 어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분히
SilverLight가 Flash에 대해서 대항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Adobe에 서도 이에 뒤질세라 발빠르게
Flash 기술의 다음 버전인 Apollo와 Adobe Media Player 등 새로운 RIA 솔루션의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RIA 시장에서의 Flash 진영과 SilverLight 진영의 대결 구도는 매우 흥미롭게 전개되는 양상입니다.
출처 - http://gojump0713.blog.me/140040557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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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 인터넷 어플 리케이션
리치 인터넷 애플 리케이션 ( Rich Internet Application , RIA )는 개인용
컴퓨터 등의 소프트웨어 분류 중 하나이며,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
의 기능을 살린 유연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웹 애플 리케이션 이다 .
일반적으로 DHTML 과 Flash 등을 가리킨다 [1] .
RIA를 사용하여 기존에는 HTML (또는 XHTML )과 CSS 에 의해
기술되었다 웹페이지 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있다. 또한 실현하기
어려웠던 동적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가 더 쉽게되어있다.
Flash 등의 RIA의 보급으로 웹 표시를 지금까지의 고정적인 것에서
동적인 것으로 바꾸어 화면에 표현력을주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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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편집 ]
- 응용 프로그램 실행 환경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의 배포와 업데이
트가 쉽다 - 여러 다른 플랫폼에 대응하는
- 표현력의 높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1은 바이러스 백신과 같은 관점에서 문제를 포함하고, Web 페이지의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에게는 편리성이 더한다.
2 같은 HTML 및 JavaScript 를로드도 OS 와 웹 브라우저마다 나타나는
화면에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를 Web 페이지 공급자가 해결하여 RIA도
대응하고 있으면 동일한 화면을 보장 수 점에서도 효과적이다 [출처 1] .
한계 문제점 [ 편집 ]
- 휴대 기기
- RIA는 Flash 등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휴대
전화 로 대표되는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있는 휴대 기기류는 웹
브라우저의 기능 차이와 하드웨어 의 한계에서 충분한 대응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 이 많은 마우스 같은 포인팅 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조작 불능이되는 경우도 많다. - 과도한 장식
- 동적 표현이 쉽게 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에 동적 장식을 과도하게
배치하고 링크 버튼과 같은 작업 대상 개체와 마크가 방문자의주의를
치지 않고 매몰되어 버리는, 또는 장식을 읽어 때까지 링크가
표시되지 않는 등 자신의 환경에 의한 가용성 의 저하를 만들어
쉽다. - 음성 브라우저
- 시각 장애인을위한 같은 음성 브라우저는 이미지는 읽을 수 않고 조작이 어렵게되는 등 액세스 의 저하라는 문제가 존재한다. 그러나, WAI - ARIA에 따라서 등 뛰어난 디자인의 RIA에서는 키 할당 기능을 마음껏 활용할 수 진정으로 이용하기 쉬운 웹 페이지를 구축할 수도있다.
- 일본어
- RIA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어에 관한 한계로 다음을들 수있다.
- 1) Macintosh / Windows / Linux 사이에서 한자 코드의 일치하지 않는
기호 (○ 월 숫자 등) 존재 - 2) OS 표준 설치한 한자 폰트가 적기 때문에 각 사용자가 각종 글꼴이
추가 설치된다. 그 결과 브라우저에서 문자 표현이 변화하게된다. - 1)은 이러한 특수 문자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사이트에
사용되고 있으면 극복할 수 없다. - 2)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행정 비용 부담에 의한 인프라 정비가
바람직하다.
출처 [ 편집 ]
- ^ 키타고 타츠,道本켄지의 "부드러운 가전" "니케이 일렉 트로닉스 2009 년 6 월 1 일호"
참고 [ 편집 ]
- ^ DHTML과 Flash의 다른 JavaFX 및 Silverlight 가있다.
관련 항목 [ 편집 ]
- 동적 HTML
- Ajax
- Adobe Flash
- Adobe Flex
- Adobe Integrated Runtime
- JavaFX
- Microsoft Silverlight
- JavaScript
- Curl (프로그래밍 언어)
- 팻 클라이언트
외부 링크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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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FX
JavaFX | |
---|---|
등장시기 | 2008 년 1 월 24 일 |
개발자 | 썬마 이크로 시스템즈 |
최신 릴리스 | 1.2.3 / 2010 년 1 월 |
플랫폼 | Java 가상 머신 |
웹사이트 | www.javafx.com |
JavaFX (자바 에프 엑스)는 Java 가상 머신 상에서 동작하는 리치 인터넷
애플 리케이션 플랫폼이다. 개발에는 JavaFX Script 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한다.
경쟁 플랫폼으로 Adobe Flex , Microsoft Silverlight 가있다.
목차[ 숨기기 ] |
개요 [ 편집 ]
JavaFX는 2007 년 의 JavaOne (2007 년 5 월 8 일) 피로연되었다.
이 시점에서 RIA 플랫폼으로 이미 Adobe Flex 가 보급되어 있으며,
Microsoft Silverlight 버전이 2007 년 9 월 6 일에 육박했다.
JavaFX는 3 번째 RIA 플랫폼이다.
JavaFX는 기존의 AWT 와 Swing 의 Java의 GUI 개발을 더 쉽게 그 표현력을
더욱 풍부하고 새로운 플래트 홈이다. JavaFX에서는 애니메이션 GUI를
쉽게 만들 수 있고, Java Applet 과 Java Web Start 를 사용하여 브라우저를
통해 쉽게 배포 수행할 수있는 RIA 플랫폼이되고있다. JavaFX 자체
브라우저를 요한 않고 독립 실행형 Java 응용 프로그램으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임베디드를위한 JavaME에서 동작하는 JavaFX mobile이 2009 년 2 월
12 일 출시된 휴대 전화, Web 브라우저, 단일 응용 프로그램과 폭넓은
용도에 사용할 수 있도록되었다.
JavaFX 2.0을 향해 [ 편집 ]
Oracle은 2010 년 의 JavaOne ( 2010 년 9 월 20 일 )에서 JavaFX 2.0을
2011 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임을 밝혔다 로드맵을 발표했다. 동시에
Oracle의 목표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JavaFX Script를 폐지하고,
JavaFX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Java의 표준 API로 대체한다고
발표했다. JavaFX 2.0 표준 API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API는 JRuby, Groovy 등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있게된다. 그러나 JavaFX 스크립트의 특징 중 하나였다 "바인딩"의
구현에 문제가 현재 해결을위한 작업이 진행되고있는 상태이다.
외부 링크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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