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캣디렉토리 구조

Web/WAS 2011. 12. 27. 11:00
Tomcat에 웹 애플리케이션 배치하기 

일단 톰캣이 설치되었고 동작한다면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살펴보자.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톰캣 디렉토리 구조부터 검토해 봐야 한다. [표5]는 톰캣을 구성하는 디렉토리들을 표시하고 있다. 각 디렉토리에는TOMCAT_HOME이 생략되어 있다. 

왜냐하면 아직 톰캣의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디렉토리들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표 5] 톰캣디렉토리 구조
/bin 이 디렉토리는 윈도와 리눅스 모두를 위한 시작과 종료 스크립트가 들어있다.
/conf 이 디렉토리는 톰캣의 주요한 설정파일을 담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파일은 server.xml과 web.xml이다.
/server 톰캣 자바 아카이브 파일을 담고 있다.
/lib 톰캣이 의존하는 자바 아카이브 파일
/logs 톰캣 로그 파일들
/src 톰캣 서버가 사용하는 소스코드. 일단 톰캣이 릴리즈되면 아마도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만 담게 될 것이다.
/webapps 모든 웹 애플리케이션이 배치되는 디렉토리로서 WAR 파일을 담고 있다.
/work JSP로부터 생성된 서블릿이 위치하게 된다. 만약 JSP가 어떻게 해석되는지 알고 싶다면 이 디렉토리를 참조하면 된다.

지금부터는 우리가 생성한 WAR 파일이 배치될 /webapps 디렉토리만 관심있게 볼 것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내용과 어떻게 패키지 되는지는 지난 글에서 기술한 바 있다. 일단 웹 애플리케이션을 담고 있는 WAR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톰캣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2단계만 거치면 된다. 

톰캣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단계
  1. WAR 파일을 TOMCAT_HOME/webapps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2. 새로운 Context 엔트리를 TOMCAT_HOME/conf/server.xml 파일에 추가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path와 docBase를 설정한다.
    <Context path="/onjava" docBase="onjava" debug="0" reloadable="true" />
    
이 단계들을 마친 후 톰캣을 재시작하면 애플리케이션은 동작하기 시작할 것이다. 

앞서 논의한 애플리케이션은 브라우저에서 아래의 주소를 지정하면 접근할 수 있다.
http://localhost/onjava/
만약 TOMCAT_HOME/webapps 디렉토리를 본다면 WAR파일 이름과 일치하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곳이 현재 동작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하는 곳이다. 톰캣이 시작할 때 모든 WAR 파일을 추출하여 TOMCAT_HOME/webapps 디렉토리에 새롭게 추가했을 것이다. 

출처 - 
http://www.hanb.co.kr/network/view.html?bi_id=409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