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ven 설치 및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Java / 개발이야기 

2011/01/25 22:51

http://skyunoe.blog.me/20121313797

Maven - Build 배포를 위한 형상 관리 도구

[출처] Maven 사용 관련 정리|작성자 민혁아빠

 

 

 

1. Maven 다운로드 및 설치

 

Maven의 공식 사이트인 http://maven.apache.org에서 최신 버전의 maven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합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하려는 위치에 압축을 푼다. 

2. 설치된 경로를 환경변수에 등록한다. 

 

      

 

        

 

 

  설치와 환경변수 등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ommand창에서 mvn -version을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바와 Maven의 버전정보가 나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것입니다.

 

  

 

3. 로컬저장소의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

    

   설치된 Maven의 경로로 이동하여 conf폴더 아래 settings.xml 파일을 열고, 아래 localRepository 경로를 새롭게 지정합니다.

   (저의 경우, D:\eclipse\apache-maven-3.0.2\conf\settings.xml)

 

   

 

2. 이클립스에서의 사용을 위한 Maven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 상단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s... 를 선택하여 아래 설치 다이얼로그를 열어줍니다. (헬리오스 버전 기준)

 

기존 설치주소는 "http://m2eclipse.sonatype.org/update"였는데, "http://m2eclipse.sonatype.org/sites/m2e"로 변경이 됐더군요.

Add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이 m2eclipse와 변경된 주소를 입력하고 설치 과정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이후 과정은 라이센스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어보는 정도의 간단한 절차이기 때문에 다음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 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깔끔하게 재시작 해주면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설치 확인을 위해, 프로젝트 생성 다이얼로그에 아래와 같이 Maven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으면 제대로 설치된 것입니다.

그림에 Maven 2 Project가 살짝 보이는데 이건 m2eclipse의 친구격인 q4e를 설치하면 생성되는 항목입니다.

이클립스 Maven 플러그인 Q4E 설치법 보기

 

 

전 Maven 설치시 작성했던 settings.xml을 이클립스 Maven 플러그인에도 동일하게 적용했습니다.

이부분은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

 

이클립스 상단 메뉴 Window > Preferences의 Maven 설정으로 가서 User Settings의 settings.xml 경로를 변경합니다.

 

 

 

이클립스의 WTP기능(배포전 이클립스에서 실행)을 사용할 분들은 아래 Extras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http://m2eclipse.sonatype.org/sites/m2e-extras" 를 입력하고 아래 체크된 항목을 설치하면 됩니다.

 

[출처] Maven 설치 및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작성자 깡통

'IDE & Build > Mav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us 소개 및 구성  (0) 2012.04.14
Maven : missing artifact  (0) 2012.03.28
Maven 설치 2  (0) 2012.03.25
Maven 설치 1  (0) 2012.03.25
기존의 프로젝트에 Maven 도입하기  (0) 2012.03.23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