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i, 9i
i는 internet. 8i가 최초로 인터넷 개발과 플랫폼으로써 개발된 데이터베이스라고 한다면 9i는 E-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다. 9i의 경우 가장 큰 특징은 RAC(Real Application Cluster)의 지원이다.

- RAC
하나의 클러스터 시스템에서 공유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 서로 다른 노드를 거쳐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허용하게 하는 역할. 데이터베이스에 가해지는 부하를 분산시켜 다운타임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다수의 서버가 동시에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10g, 11g
g는 grid를 의미. 2차원 표형태의 화면 연상. 하지만 여기서 그리드는 그리드 컴퓨팅을 의미. 그리드 컴퓨팅은 위치상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원거리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있는 여러 대의 컴퓨터의 유효자원을 가상화하여 마치 하나의 대용량 고성능 컴퓨터인 것처럼 만들어 연산을 수행하는 기술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그 자체

- 오라클 인스턴스
물리적인 파일에 접근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 SGA(System Global Area)라는 메모리 영역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들로 구성. 하나의 인스턴스는 오직 한번에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만 오픈되고 사용될 수 있다.

-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베이스 명.도메인 명 

- SID(System IDentifier : 시스템 식별자)
오라클 인스턴스를 식별하기 위한 유일한 값.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에서 도메인 명을 제외한 데이터베이스 명이 그 값이 된다.

- 10g에서 자동 생성된 계정 중 SYS와 SYSTEM을 제외한 모든 사용자 계정은 잠겨 있다.

- SYS와 SYSTEM 계정
SYS는 시스템 정보를 갖고 있는 모든 객체들(테이블이나 뷰)에서 접근할 수 있고 이러한 객체들의 소유자이다. SYSTEM 사용자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여러 옵션들과 툴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진 객체들의 소유자이다. 소유자(owner)는 해당 객체를 직접 생성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소유자가 SYS인 임의의 테이블이 있다고 한다면, 그 테이블은 SYS 사용자로 로그인 해서 생성한 테이블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시스템정보들은 테이블이나 뷰 등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고, 이들을 가리켜 데이터 딕셔너리라 부르는데 바로 데이터 딕셔너리의 소유자가 SYS이다. 그리고 SYS 사용자가 SYSTEM 사용자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
따라서 SYS와 SYSTEM 모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시스템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은 DBA 권한을 자동으로 할당되어 있다.

- 테이블스페이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파일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 파일들에 데이터가 저장된다. 그런데 파일은 데이터가 저장되는 물리적인 공간을 말하는 것이고, 오라클 내부에서는 데이터 블럭(data block), 익스텐트(extent), 세그먼트(segment), 테이블스페이스(tablespace)라는 논리적인 개념으로 데이터들을 관리한다.
오라클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최소의 논리적인 단위가 데이터 블록이며, 데이터 블록이 모여 익스텐트가 되고, 익스텐트가 모여서 세그먼트, 세그먼트가 모여서 테이블스페이스가 된다. 실제로 물리적인 데이터 파일(.dbf, .ora)은 테이블스페이스와 대응된다.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는 최소 1개의 데이터파일로 구성된다.
테이블스페이스로 저장공간을 마련하면 이곳에 테이블, 인덱스, 프로시져, 뷰 등 다른 여러가지 오라클 객체들이 저장된다.

- 스키마
오라클에서 스키마(schema)란 스키마 오브젝트들의 집합으로, 스키마 오브젝트는 테이블, 뷰, 인덱스와 같은 구조를 포함하는 논리적인 데이터 저장 구조를 가진 객체를 말한다. 또한 하나의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 의해 소유되며, 그 이름은 사용자 이름과 같다.
다시 말해 스키마란 임의의 사용자가 생성한 모든 데이터베이스 객체들을 말하며, 스키마 이름은 그 사용자 이름과 동일하다.

- 데이터베이스 객체
테이블, 뷰, 인덱스, 시퀀스, 저장 프로시져

- 컬럼이 가질수 있는 데이터 타입
문자형 데이터, 숫자형 데이터, 날짜형 데이터 등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 타입과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이 있다.





출처 - 뇌를 자극하는 오라클 프로그래밍 - 한빛미디어 -


'DB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 트리거(trigger)  (0) 2012.07.15
오라클 11g 기본 계정  (0) 2012.03.13
Pro*C 개요  (0) 2012.02.24
Pro*C 파헤치기  (0) 2012.02.24
Pro*C  (0) 2012.02.24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