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System/Common 2012. 1. 27. 01:34

UNIX (유닉스, Unix )는 컴퓨터 의 운영 체제 의 일종이다. 

공식적인 상표 는 "UNIX"하지만 등록 상표의 의미로 "Unix"또는 작은 모자 를 사용하여 " Unix "등과도 쓴다.

Unix는 1969 년 에 AT & T 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Unix"라는 용어는 Unix 표준을 준수하는 모든 운영 체제의 총칭이기도하다. 현재 Unix 시스템은 여러 계통으로 나뉘어 있으며, AT & T 개발 시대 이후에도 대부분의 상용 공급 업체 및 비영리 조직 등에 의해 개발 이 계속되고있다.

1970 년대 에서 1980 년대 초기에 걸쳐, Unix는 대학이나 연구소 등의 교육 기관에서 대규모 채용이 이루어지고, 특히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를 원래하는 BSD 계통이 탄생했다. 또한 UNIX System V 의 특징을 가진 운영 체제는 "전통적인 UNIX"(traditional Unix)라고도 불린다.

2007 년 에 "UNIX"의 상표권자인 표준화 단체 의 The Open Group 은 Single UNIX Specification 을 완전히 충족 인증 시스템만이 "UNIX"의 상표를 얻을 수 있다고했다. 따라서 다른 시스템은 "Unix 시스템 라이크"또는 " Unix 계열 (Unix 계열) "라고 불리게되었다.

현재 상용 Unix로 유명한 것으로는 AIX , HP - UX , Solaris , Mac OS X ( 10.5 이상) 등이있다. 또한 Unix 계열은 Linux 와 BSD 파생 OS가 널리 보급하고있다.

목차

  [ 숨기기 ] 

개요 편집 ]

Unix 계통의 타임 라인

Unix 운영 체제 는 서버 와 워크 스테이션 모두에서 널리 사용되고있다. 또한 Unix 환경과 클라이언트 - 서버 모델 은 개별 컴퓨터의 컴퓨터 처리를 컴퓨터 네트워크 로 연계 컴퓨터 처리에 변화하고 인터넷구축의 중요한 요소가되었다.

Unix와 C 언어 는 AT & T에 의해 개발되어 정부 및 교육 기관 에 배포되어 다른 운영 체제보다 폭넓게 각종 컴퓨터 제품군에 이식되었다. 따라서 Unix는 " 개방 "의 동의어가되었다.

Unix는 이식성 , 멀티태스킹 , 시분할 방식에 의한 다중 사용자 등을 중시하여 설계되었다. Unix 시스템의 특징은 다수의 개념 이 것이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반 텍스트 를 사용하는 것, 계층적 파일 시스템, 각종 주변 장치와 프로세스간 통신 (IPC)을 파일 로서 취급하는 여러 소프트웨어 도구 를 함께 사용하는 것, 간단한 프로그램은 파이프 를 사용하여 명령줄 인터프리터 언어 (  )에 의해 수사 중복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과 도구가 프로그램을 만들 것, 등이다. 이러한 개념은 UNIX 철학 으로 알려져있다.

Unix에서는 "운영 체제"은 일차 제어 프로그램이다 커널 과 그 많은 유틸리티 의 구성된다. 커널은 프로그램의 시작이나 정지, 파일 시스템 처리, 다른 많은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공통적인 "낮은 수준"작업, 그리고 중요한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액세스를 조정하기 위해 커널에서 시스템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시스템 "사용자 영역"과 "커널 공간"로 나뉜다.

커널의 비대 화의 흐름을 반전하고 더 적은 유틸리티 최대 작업을 수행할 수있는 시스템으로 목적으로마이크로 커널 의 개념이 등장했다. 또한 컴퓨터가 하나의 하드 디스크 와 입출력의 터미널 로 구성되어 있던 시대는 Unix 파일 모델 (스트리밍 데이터)는 최적의 입출력로 일했다. 그러나 현대적인 시스템에서는 네트워크와 새로운 장치가 요구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 개발되고 파일 모델은 마우스 등이 발생하는 비동기 이벤트 처리 작업에는 부적당하다고 판명되어, 1980 년대 에는 비동기 입출력과 IPC 세트 메커니즘 이외에, 소켓 , 공유 메모리 , 메시지 큐 , 세마포어 등이 추가되었다. 또한 통신 프로토콜 등의 기능은 커널 밖으로 이동했다.

Unix 현재는 서버 와 개인 컴퓨터 의 일부뿐만 아니라 휴대 전화 등 임베디드 시스템 에서 메인 프레임과 슈퍼 컴퓨터 등 일부에도 사용되고있다.

역사 편집 ]

UNIX 여명기 편집 ]

Multics 프로젝트에서 철수 편집 ]

1960 년대 에 매사 추세츠 공과 대학 , 제너럴 일렉트릭 (GE)과 당시 AT & T 그룹에 속해 있던 벨 연구소 는 GE - 645 에서 실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OS 인 Multics ( Mult iplexed I nformation and C omputing S ystem)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Multics 제품 버전으로 완성된이 거대 복잡하게 너무 높아졌기 때문에 성능이 매우 나빴다. 그 결과, 벨 연구소는 Multics 개발 프로젝트에서 철수하게되었다.

UNIX 개발 시작 편집 ]

한편 벨 연구소의 연구원이며, Multics 개발 프로젝트의 일원이었던 켄 톰슨 은 Multics 개발에 종사하면서 그 위에 움직이는 Space Travel 이라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었다. 그러나이 게임은 GE - 645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높고, 실제로 성능도별로 좋지 않았다.

따라서 톰슨은 동일한 벨 연구소에 소속되어 있던 데니스 리치 의 힘을 빌려, 벨 연구소에서 이미 사용되지 않는 있었다 DEC 사의 시스템이다 PDP - 7에, 어셈블리 언어 를 사용 지렛대의 게임을 이식했다 [2] .

이 게임의 이식 경험과 Multics 개발 경험이 결합, 톰슨은 새로운 OS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UNICS ( Un iplexed I nformation and C omputing S ystem)이며, 후에 UNIX 프로젝트로 개칭되었다. Multics에서 실패에 따라 UNIX의 개발은 단순하고 독립적인 모듈 군으로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었다. 이것은 Multics의 multi (다중)에 uni (단)는 의미가 UNIX의 이름에 담겨져있는 것에서도 알 수있다.

이 시점에서는 아직 벨 연구소에서 자금적인 지원은 없었지만, 벨 연구소의 Computer Science Research Group이 PDP - 7보다 큰 시스템에서 UNIX 동작을 원한 때문에 톰슨과 리치 텍스트 출력 능력을 가진 UNIX를 PDP - 11 / 20에서 제공하는 것을 약속하고, 벨 연구소에서 자금적인 지원을 얻기되었다.

UNIX 완성 편집 ]

그리고 1970 년대 첫째로, UNIX는 PDP-11/20에서 동작하게 또한 텍스트 편집기 이다 ed 와 텍스트 출력 소프트웨어 roff 가 어셈블리 언어로 구현되었다. roff은 다음 troff 로 발전하고 또한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the UNIX Programmer 's Manual이 1971 년 3 월 발간되었다.

1969 년 개발된 당초의 UNIX는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되어 있었다.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의 능력을 최대한 살릴 수있다. 그러나 가독성이 낮고, 이식성이 부족하다. 이 당시는 OS, 특히 OS의 핵심 커널은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드웨어 제조 업체가 자체 OS를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식성 문제는 중요하지 않았다. 원래 당시의 고급 언어 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하고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어셈블리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할 수있다.

그러나 데니스 리치는 UNIX의 이식성을 높이기 위해 "C"를 개발했다. 이 혁신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는 고급 언어이면서도 기존보다 기계어에 가까운 처리도 가능했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을위한 언어로 이상적이었다. UNIX는 1973 년 에 C 언어로 포팅되었다. 현재는 OS의 대부분이 처음부터 C 언어로 작성된다.

UNIX의 보급과 전개 편집 ]

벨 연구소의 당시의 모회사인 AT & T는 독점 금지법에 의해 컴퓨터 산업 진출을 금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UNIX 등의 운영 시스템을 판매할 수 없었다 [3]따라서 UNIX는 소스 코드 와 함께 미디어 의 복사 대뿐만 배포되었다. 이러한 요인에서 UNIX는 미국 의 기업, 대학, 정부 기관에서 급속히 보급하고 그에 따라 버그 수정이 AT & T에 돌아 왔기 때문에 [3] 다양한 변화가 UNIX에 추가되게되었다 했다. 그 결과, UNIX에는 오픈 문화가 형성되어 또한 이러한 창성기에 태어난 디자인 개념 개발 방법 등은 UNIX 철학 으로 발전하여 현재 UNIX 계 OS의 개발에 큰 영향을주고있다.

이후 벨 연구소의 UNIX 는 순조롭게 발전을 이루어 1975 년 에 이르기까지 V4, V5, V6 가 출시되었다. 그 과정에서 파이프 기능이 구현되어 한층 모듈화가되어있다. 1978 년 에는 UNIX는 600 대 이상의 시스템에서 실행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1984 년 , AT & T에 미국 독점 금지법이 적용되며 지역 계 부문이 분리, 독립되게되지만, 한편, AT & T는 통신 업무 이외의 분야에의 참가가 인정되었다.이에 따라 AT & T는 UNIX를 이용한 라이센스 사업을 시작하고 UNIX를 라이센스 허가없이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4] . UNIX의 라이센스를받은 회사는 UNIX에 다양한 기능 추가를 실시, 자사의 상품으로 자신 UNIX를 탑재한 기기를 발매했다. 이러한 기기에 탑재된 UNIX에 소스 코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나 라이센스가 매우 어려웠다 때문에 UNIX를 자유롭게 수정하고, 또 그 변경 기능을 노출할 수 없게되었다. 그 결과, UNIX는 한때 닫힌 세계 것으로되었다고된다.

BSD 계열 UNIX 편집 ]

UC 버클리 는 학교에서 개발된 UNIX 용 Pascal 컴파일러 및 편집기 등 배포 활동을하고 있었다. 이것은 BSD ( B erkeley S oftware D istribution)의 시작이다.

1980 년경 DEC 의 슈퍼 미니 컴퓨터 VAX - 11 의 출시로 미니 컴퓨터는 32 비트의 시대에 돌입했다. LISP 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등의 대규모 어플 리케이션 을위한 32 비트 가상 메모리 를 지원하는 UNIX가 요구되고 있었지만, AT & T에서 제공되는 UNIX 32V는 V7 32 비트 대응했다만을위한 가상 기억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했다. 그래서 UC 버클리 는 V7과 32V를 기반으로 가상 기억 기능을 추가하고 버클리 버전의 UNIX 를 개발했다. 이것은 BSD는 UNIX 운영 체제 자체를 포함 대규모가되었다. 또한 학교는 DARPA 보다 UNIX에 TCP / IP 네트워킹 기능을 추가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위탁하고 BSD UNIX는 TCP / IP 네트워크 기능을 갖게되었다. 특히 TCP / IP가 BSD UNIX 표준 채용된 것은 인터넷의 창성 기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BSD UNIX는 AT & T에서 공식적으로 배포 허가를받은 UNIX 변형이며, 접근 위해서는 우선 AT & T UNIX 소스 라이센스를 얻은 버클리와 사이에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해야했다. 당시는 UNIX의 라이센스 비용이 교육 기관은 매우 쉽고, 또 학교의 라이센스 비용도 실비 정도 였으므로 BSD UNIX는 널리 보급되었다. BSD 기반의 상용 UNIX도 등장했지만, 이것은 AT & T에서 바이너리 재배포 라이센스를 얻어 판매되고 있던이며 소스 코드는 포함하지 않고 커널 재구성에 리로케타부루 개체 파일 (. o 파일) 가 첨부되어 있었다.

또한 BSD 개발의 중심이 된 것이 나중에 썬마 이크로 시스템즈 의 창립 멤버가된다 비루죠이 이다. 이후 1995 년까지 학교의 CSRG (Computer Systems Research Group)에서 BSD 버전 UNIX의 개발이 계속되었다. 4.3BSD의 출하 후 CSRG는 AT & T에서 파생된 소스 코드의 분리 및 제거를 추진해 AT & T UNIX 유래가없는 소스 코드를 무상 공개했다. 이것이 Network Release 1 (NET / 1) 및 NET / 2이다. 특히 NET / 2는 커널 소스의 거의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누락된 몇 개의 파일을 개발하여 동작하는 커널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UNIX의 소스 코드, 특허 등의 라이센스를 관리 해왔다 AT & T는 BSD에 흔쾌히 싶지 않았다. 특히 BSDi 가 NET / 2를 상용화하여 소스 코드를 판매한 것이 계기가되어, USL (당시 UNIX를 보유하고 있던 AT & T의 자회사)는 BSDi와, BSD를 개발한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 대해 BSD에 의한 AT & T가 보유한 특허 및 저작권의 침해에 대해 소송을 일으킨다. 이 소송의 화해 결과 1994 년 에는 NET / 2 공개를 취소할가되었지만, 4.4BSD에서 AT & TUNIX에 의존한 부분을 제거한 4.4BSD - Lite를 학교 공개 수있게되었다. 그러나, 재판 사이 BSD 계열의 운영 체제는 급격하게 개발 속도가 떨어 졌다고된다.

마지막으로 출시된 BSD는 4.4BSD encumberd (자유 소프트웨어가 아닌)와 그 자유 소스 코드만을 뽑아내 만든 4.4BSD - Lite2이다. 이렇게 AT & T와 라이센스 문제를 해결했다 BSD는 나중에 언급 오픈 소스 UNIX로 이어진다.

V7 계 UNIX 편집 ]

상용 UNIX는 V7 → 32V → 4.xBSD → SunOS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라는 흐름과 V7 (→ 32V) → System - III → System - V (AT & T)라는 흐름이있다. 또한, System - IV 개발에 실패하고 출하되지 않았다. 이후 AT & T와 썬마 이크로 시스템즈는 BSD 계열의 기능을 추가한 통합 UNIX가 System - V Release4SVR4 )로 개발되었다.

이후 AT & T는 SVR4을 노벨 에 매각했다. 또한 노벨은이를 바탕으로 UNIXware을 개발하고 마이크로 소프트 의 Windows NT 에 대항하려고했다.

1994 년 노벨은 UNIX 표준을 확립하기 위해 설립된 X / Open 컨소시엄 에 UNIX 상표를 매각했다. 그 후, X / Open 컨소시엄과 OSF / 1 (SVR4와 충돌 규격)는 통일화된이 표준 관리를 목적으로 The Open Group 이 설립되었다.

V7 계 UNIX의 계보는 UNIX V8에 연결한다. UNIX V8이 공개되는 것은없고, 벨 연구소에서 연구 용도로만 사용되었다.

벨 연구소는 UNIX를 개발한 동일한 팀에 의해 UNIX의 사상을 계승해, 분산 환경의 UNIX 문제점을 해소했다 Plan 9 가 만들어져 2004 년 현재도 개발이 계속되고있다. 또한 Plan9 는 임베디드 용으로 재구성된 Inferno (지옥)로 통신 기기에 사용되고있다.

오픈 소스 계 UNIX 편집 ]

UNIX가 상용 "닫힌"OS가되어가는 가운데, 현재로 이어지는 자유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무브먼트가 발흥하고 UNIX 같은 조작 성과 기능을 제공하는 자유 OS가 만들어졌다.

많은 UNIX 계 OS가 오픈 소스로 개발되고 있지만, 다음과 같다 OS는 라이센스 등의 문제에서 UNIX는 공칭 않는다.

GNU / Linux 편집 ]

1983 년 에 리차드 스톨 은 FSF (Free Software Foundation /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을 설립하고 GNU ( G NU 's N OT U nix에서 스크립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재배포 자유로운 수정 자유로운 UNIX 클론 OS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많은 UNIX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예를 들면 Emacs 와 GCC 등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많은 UNIX 시스템에서 사용되도록되었다. 그러나 OS의 핵심 " Hurd "의 완성을 지연 (Hurd는 현재도 개발 중).

1991 년 에 리누스 발스 가 Linux 커널 을 개발했다. Linux 커널의 특징은 POSIX 에 준수하도록 설계되었다, GNU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된 다양한 도구가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것, 또한 라이센스 GPL 이 채용된 것 등이 꼽힌다. 그 결과, GNU 프로젝트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등과 함께 완전 무료 UNIX 복제 이용되게되었다. 유명한 상용 배포판 으로 예전 Red Hat Linux 가 존재하고 현재는 Red Hat Enterprise Linux 및 SUSE Linux 등이있다.

또한 Linux라는 명칭은 본래 커널만 명칭에 지나지 않고, OS로 완성하기 위해 다른 시스템의 대부분은 GNU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따라서 FSF 측면에서 OS로서의 명칭은 " GNU / Linux "라고해야한다고 주장하고있어이 명칭을 채용한 가장 유명하고 완전히 무료 배포판의 하나로서 " 데비안 GNU / Linux "및 거기에서 파생된 " Ubuntu "등이있다.

오픈 소스 계 BSD 편집 ]

4.3BSD Network Release 2 (Net / 2)에 기원을 가지는 것이 FreeBSD · NetBSD · OpenBSD · DragonFly BSD · PC - BSD 소위 BSD 계열 UNIX이다.FreeBSD는 안정성 중시, NetBSD는 새로운 기능 대응과 이식성이 뛰어나 OpenBSD는 보안을 중시하고 DragonFly BSD는 멀티 CPU 구성의 고성능 특징을 지니고, PC - BSD는 캐주얼 사용자에 쉽게 도입 하고 사용할 것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특히 FreeBSD는 웹 호스팅 등에서 표준으로 사용되고있다.

USL과 화해 이후이 BSD 계열 UNIX는 라이센스 문제를 배제한 4.4BSD - Lite2 기반으로 마이 그 레이션 모두 자유 OS가되고있다.

오픈 소스 계 BSD를 기반으로 한 상용 OS로 Apple社 의 " Mac OS X "가 알려져 있으며 핵심 부분을" Darwin "로 소스 공개하고있다.

UNIX의 지적 재산권 편집 ]

UNIX의 각종 지적 재산권 은 AT & T에서 자회사 USL ( U nix에서 스크립트 S ystems L aboratory), Novell 등 사이에서 재판매가 반복되었다. UNIX의 저작권은 2007 년 미국 법원 판결에서는 Novell 이 보유하고 있다고했지만, 2009 년 8 월 미국 항소 재판소에 의한 판결에서는 SCO 가 보유하고 있다고하는 판결이 나왔다. 2010 년 6 월 11 일, Novell 법원은 Novell이 저작권을 보유하고있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미국 등에서 상표권의 UNIX는 The Open Group 이 보유하고있다. 현재 일본의 "UNIX"라는 상표는 여러 세그먼트 등록되어 있으며, 전자 계산기 관련에서 미국 전화 앤 전보 캠 파니 - 그리고 엑스 / 오픈 유한 회사의 등록도있다.

일본에서는 日本마란쯔 (현재는 합병 디 앤드 엠 홀딩스 ), 전기 기기 분야에서 UNIX라는 이름으로 선행 상표 등록을하고 있었기 때문에, UNIX라는 상표의 권리 관계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것을 있었다. 이 때문에 서적 등에서 상품명 등의 등록 상표의 기권 목록 등에서 "UNIX 운영 체제는 AT & T의 벨 연구소가 개발하고 AT & T가 라이센스하고 있습니다"( "Life with UNIX"邦訳버전의 예)와 같이 쓴 적이 있었다. 현재도日本마란쯔은 음향기기에 "unix"를 사용하고있다.

UNIX의 정의 편집 ]

실제로, UNIX는 다음과 같은 4 가지 조건을 하나라도 충족 OS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있다.

  1. UNIX의 상표 관리 단체 ​​The Open Group 보다 단체가 정의한 Single UNIX Specification 을 만족시킬 인증을받은 OS.
  2.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기존의 UNIX 및 원래 UNIX 파생 OS로 벨의 승인을 얻은 과거의 OS.
  3. 원래 UNIX를 기원 가진 OS.
  4. POSIX 등의 UNIX 관련 규격을 충족 UNIX 호환되는 OS.

그러나 현재 UNIX의 공식적인 정의는 1 뿐이다. 미국과 일본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는 UNIX는 The Open Group의 등록 상표이며 1을 충족 OS만이 UNIX를 자칭 수있다. 따라서 다른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Unix 계열 및 Unix 계열이라고있다.

1을 충족시키지 2 ~ 4 시스템을 나타내기 위해 (또한 착각성 파일 의 UN * X의 항목에 따르면 상표임을 표시하는 " TM "을 피하기 위해),"UN * X "와 같이 그로스 ( en : glob (programming) ) 기법을 사용하여 표기한다. 착각성 파일의 설명에 따르면, 법적으로 UNIX라고 써도 TM 을 붙이는 것은 강제되지 않는 것이지만,이 기법은 널리 사용 버리고있다 (착각성 파일 번역본의 "핫카즈 대사전"초판에 있는 "반대로 별표를 사용 침해되는 것 같다"는 설명은 오역 때문에주의).

주요 UNIX 계 OS 편집 ]

자유 것 편집 ]

BSD 및 BSD의 후손
현재 주요하게, FreeBSD , NetBSD 가있다. 모두 386BSD 에서 태어났다.
FreeBSD
BSD의 후손 . FreeBSD 많은 파생 버전 이있다 (안에는 유상의 것도 포함된다).
NetBSD
BSD의 후손 . 58 이상의 아키텍처를 지원하고있다.
OpenBSD
NetBSD에서 파생된 BSD의 후손 .
DragonFly BSD
FreeBSD에서 파생된 BSD의 후손 . 하이브리드 커널 을 채용하고있다.
Darwin
애플 Darwin 프로젝트에서 오픈 소스화한 Mac OS X 의 핵심. FreeBSD의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핵심은 Mach 가 사용되고있다.
GNU / Linux
Linux 커널에서 파생된 Linux 배포판 전반과 ELIKS  ( en : Embeddable Linux Kernel Subset )  을 말한다. 에는 유상의 것도 포함된다. Linux Standard Base 사양을 바탕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거의 POSIX 호환된다.
GNU / Hurd
GNU 프로젝트의 공식 OS로 현재 개발 중이다. 핵심은 Mach 가 사용되고있다.
Solaris / OpenSolaris
썬마 이크로 시스템즈의 OS. 현재 최신 버전의 Solaris 10이 제공되고 있지만, 이전 버전도 최종판 것이 다운로드 가능하다 ( Solaris 8 , Solaris 9 ). 원래는 유상 버전 밖에 없었지만, SPARC 버전이 무료화되고 이어 x86 도 (일단 유상으로 돌아 왔지만) 무상화되었다. 또한 커널 등의 주요 구성 요소를 오픈 소스화한 OpenSolaris 도 출시되고 거기에서 많은 배포판도 생겨나고있다.
Uzi (운영 체제) 공식 사이트 )
Doug Braun에 의해 쓰여진 Z80 , Z280 에서 동작하는 UNIX 바람의 OS. 현재는 관리되고 있지 않다.
Uzix ( 공식 사이트 )
Uzi를 MSX , MS - DOS 에 이식한 것.
Minix
IBM PC 에서도 동작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교육용 UNIX 바람 OS. 80386 가상 기억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Linux가 개발되는 계기가 된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처음에는 자유 소프트웨어가 아닌 라이선스로 출시된 있었지만, 2000 년 버전 2.0.2가 BSD 라이센스 하에 배포되고 자유 OS되었다.
Haiku OS
BeOS 호환 오픈 소스 OS. POSIX 에 준수하도록 개발되고있다.

자유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 편집 ]

AIX
IBM 의 SVR4와 BSD4.4을 기반으로 한 UNIX. 현재 최신 버전의 AIX 7.1이 제공되고있다.
ACIS  ( en : ACIS ) 
IBM 이 6100RT/PC 시리즈에 제공했다 4.2BSD 기반의 OS. 대학 분야의 고객에게만 제공되었다. AT & T UNIX와 BSD 라이선스를 가진 고객에게 소스 코드도 제공되었다.
AOS
IBM 이 6100RT/PC 시리즈에 4.3BSD를 이식한 것. 대학 분야의 고객에게만 제공되었다. AT & T UNIX와 BSD 라이선스를 가진 고객에게 소스 코드도 제공되었다.
Domain / OS
아폴로 컴퓨터 가 개발한 워크 스테이션에 탑재된 UNIX 기능을 가진 독자 OS. 마이크로 커널의 OS Middleware로 BSD4.3과 SVR3을 탑재 동시 독립 동작을 가능하게했다. 휴렛 팩커드 (HP)에 인수된 이후에는 시장에서 모습을 감추었다.
Ultrix
DEC 이 회사의 VAX 와 DECstation위한 내고 있었다 4.2BSD/4.3BSD 기반 OS. 최초의 64 비트 구현을 갔다 UNIX로 알려져있다
Tru64 UNIX
DEC가 개발한 Alpha 아키텍처 서버 / 워크 스테이션용 OS. 당초는 "OSF / 1"라고 "Digital UNIX"를 거쳐 Tru64 UNIX되었다. DEC의 인수와 함께 컴팩 ,휴렛 팩커드 (HP)로 이어져 현재도 판매되고있다.
DG / UX  ( en : DG / UX ) 
DataGeneral 서버 / 워크 스테이션용 OS 제품의 상표입니다. System - V 시스템을베이스로하고 있지만 일부 BSD 계열의 기능을 추가
HP - UX
휴렛 팩커드 (HP)의 PA - RISC 아키텍처 서버 / 워크 스테이션용 OS 제품의 상표입니다. OSF / 1 에 전환을 전제로 SVR3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현된이 그대로 발전한 OS. HP - UX V10 이후 SVR4 기반으로합니다. 2002 년 릴리스의 HP - UX 11i v1.6에서는 업계 최초로 인텔 Itanium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상용 OS를 제공했다
SCO Unix  ( en : SCO Unix ) 
SCO 를 Microsoft에서 인수한 XENIX 를 발전시킨 IBM PC 용 UNIX. 한때는 PC 용 UNIX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었다.
OS/390 , z / OS
메인 프레임 전용 OS 인 OS/390 및 z / OS는 POSIX 호환 OS이다. 보통 UNIX라고하지만 표준 UNIX 환경 (Unix System Services - USS)는 OS/390 및 z / OS의 네이티브 응용 프로그램과 POSIX 호환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있다.
Mac OS X
독자 개량 Mach 마이크로 커널과 FreeBSD 유저 랜드에 의해 실현되었다 OS (Darwin)에서 Carbon 등을 구현한 Macintosh 용 OS. 위의 정의 중 3과 4가 인다. 또한, 2007 년 10 월 출시된 Mac OS X v10.5는 The Open Group의 인증을받은 UNIX (정의 1)이다. [5]
A / UX
애플 컴퓨터 가 개발한 SVR2 기반 Macintosh 용 OS. X11와 콘솔 외에, Mac OS와 비슷한 인터페이스 윈도우 시스템을 제공했다. 당시의 Macintosh는 Mac OS 이외를 부팅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System7 시작한다.
MachTen
Mach 마이크로 커널과 FreeBSD를 기반으로 한 Mac OS에서 시작하는 OS.
BeOS
Be 워크 스테이션이다 BeBox 또는 PowerMac, PC / AT 호환 컴퓨터 에서 동작하는 UNIX 호환 OS. 미디어 OS로 멀티미디어를 처리하는데 뛰어난.마이크로 커널은 Mach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자 커널 등의 소스 코드는 원래 UNIX 사용하지 않고 POSIX 사양을 기반으로 새로운 풀 스크래치되었다.
BSD / OS
초기 BSD에서 분기 상업 제품으로 된 UNIX. BSDi 가 개발 나중에 임베디드 실시간 제어를 지원하는 UNIX 호환 OS "LINX"를 개발 판매하고 있었다 Wind River가 소프트웨어 부서 인수. 원래 이름은 BSD/386
XENIX
마이크로 소프트 가 SVR2을 기반으로 개발 · 판매하고 있던 IBM PC 용 UNIX. 가상 메모리가없는 8086 과 FD에서 작동하는 간단한 시스템. 교육 및 저렴한 UNIX 환경으로 높은 설치 기반을 뽐냈다. 1983 년 , SCO 에서 판매되고 있었지만, 마이크로 소프트가 서버 OS 전략을 독자 노선 ( OS / 2 → Windows NT)로 전환했기 때문에 나중에 SCO에 매각되었다.
PANIX
에이 아이 소프트가 SVR4를 PC / AT 호환 기종 PC - 9800 시리즈 에 이식 발매하고 있던 무슨
UnixWare
USL의 순정 SVR4가 노벨 에 매각되고 노벨의 기술 (Netware 지원 등)을 받아들여진 UNIX. 이후 SCO에 매각된다.
IRIX
실리콘 그래픽스 (SGI)의 UNIX. GUI에 뛰어나다. 영상 제작 분야의 점유율이 높다. SVR4.2 계
NeXTSTEP / OPENSTEP
NeXT Computer의 OS. 처음에는 회사의 워크 스테이션 전용의 OS에서 Mach에 4.3BSD 해당 기능을 탑재한 것이었다. 후에 PC / AT 호환기 등에서 동작하는 OS로 단체 판매도되었다.
COHERENT
Marc Williams 제품. UNIX 계열 OS.
UNICOS
Cray 슈퍼 컴퓨터의 UNIX.
RISC / os
밉스 컴퓨터 시스템 의 UNIX 워크 스테이션 / 서버 전용 UNIX. 일본에서는 구보타 컴퓨터 (주)가 대리점을하고 있었다.
Σ
통산성 주도의 국책 프로젝트로 개발된 OS. 개발 당초는 BSD 계열이었다가 후에 System V (Release2) 시스템에 노선 변경. 프로젝트으로는 실패로 끝났다고되며 그 후에도 종종 다른 국책 프로젝트에 악영향을 주었다고한다.
HI - UX
히타치 제작소 의 워크 스테이션, 서버에서 동작한다. 처음에는 68000 계열 워크 스테이션에서 실행하는 System V 계열 자체 OS 였지만 나중에 하드웨어 아키텍처 변경 (PA - RISC)에 따라 HP - UX를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변경되었다.
NEWS - OS
소니 제의 NEWS 워크 스테이션 전용 UNIX. 당초는 4.2BSD 기반 이었지만 나중에 4.3BSD 기반으로합니다. 말기에는 SVR4.2베이스가 된 (NEWS - OS6.x).
OA / UX
샤프 제의 OA 시리즈, IX 시리즈 오후콘 / 워크 스테이션 전용 UNIX. 처음에는 SystemIII 기반 이었지만 나중에 SystemV 기반으로합니다. 콘솔 화면에서 한자 표시 온보드 사전 ROM을 이용한 일까 한나라 변환 등 독자의 일본어 화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UniOS-U/UniOS-B/UniOS-Σ
오므론 가 개발 판매하고 있었다 LUNA 워크 스테이션 중 MC68030를 이용한 모델 전용 UNIX. SystemV 시스템, BSD 계열, Σ 준수의 3 종류가 공급되었다. MC88000를 탑재한 LUNA88k - WS의 OS는 Mach 마이크로 커널 (사용자 커널은 4.xBSD)였다.
EWS - UX ( UX/4800 )
선관위 (NEC) 업체의 EWS4800 워크 스테이션 전용 UNIX. SVR3 계의 CISC 버전과 SVR4 (처음에는 SVR4.0 후에 SVR4.2, 4.2MP) 계의 RISC 버전이 존재한다. 그 후, UP - UX 를 OS로하는 UP4800 서버 시리즈가 발매되고 이들이 통합되어 UX/4800 이름이 변경되었다. CPU를 R10000 시리즈 (64 비트)으로 모델의 발매에 따라 32 비트 및 64 비트 버전이 제공되고있다.
PC / UX
NEC 제품 PC - 9800 시리즈 ( 80286 기반 것) 전용 UNIX. SVR2 기반.
SUPER - UX
NEC 제품 SX 슈퍼 컴퓨터를위한 UNIX. 또한, 지구 시뮬레이터 를위한이 OS를 지구 시뮬레이터를위한 확장 한 것이 이용되고있다.
SX / A
후지쯔 제품 워크 스테이션 A 시리즈 (A30 등) · Σ - Station (Σ 프로젝트와는 무관계) 시리즈 전용 UNIX. 순정 SVR3을 기반으로 4.2BSD에 TCP / IP 기능을 포함되어 있었다.
UXP / DS
후지쯔 DS/90 · GP7000D 시리즈 전용의 UNIX, USL 순정 SVR4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UXP / M
후지쯔 제품 일반 기계 ( FACOM 후계 기인 M 시리즈, GS (Gloval Server) 시리즈)에서 작동하는 SVR4 호환 UNIX. 다른 후지쯔 범용 기의 OS (MSP / VSP)와 마찬가지로 VM에서 실행한다.
RTU
MASSCOMP  ( en : MASSCOMP )  제 실시간 UNIX 세계에서 처음 UNIX를 실시간화된 UNIX. SVR3 시스템 커널을 기반으로 4.2BSD에 TCP / IP를 이용했다. 동시 컴퓨터 인수 후 이름은 사라 지지만, 기능은 현재도 계승되고있다.
CX / UX
해리스 컴퓨터 제품 NHxxxx 시리즈에서 작동하는 SVR3 계 실시간 UNIX. SVR3 시스템 커널을 기반으로 4.2BSD에 TCP / IP를 이용했다. 동시 컴퓨터 인수 후 이름은 사라 지지만, 기능은 현재도 계승되고있다.
PowerMAX OS
동시 컴퓨터 제품 PowerHawk, NightHawk, TurboHawk 시리즈로 동작한다. SVR4ES/MP 순정 커널 (USL 커널 기반)에 POSIX1003.1b (실시간) POSIX1003.1c ( POSIX 스레드 )의 확장을하고 XPG4의 인정도 받고있다. 사실상 마지막 상용 UNIX에서 실시간 UNIX이다. (2011 년 현재 판매중)
NCR UNIX
NCR 의 출시 UNIX.


UNIX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편집 ]

OS는 아니지만, UNIX에 해당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Windows NT 시스템은 POSIX 호환 하위 시스템을 가진다. Windows 2000 에서는 Interix 하위 시스템을 도입하여 UNIX 환경을 구축할 수있다.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 에서는 POSIX 하위 시스템 Services for UNIX 로 다른 배포이다. Windows Server 2003 R2, Windows Vista(Ultimate, Enterprise) 및 Windows Server 2008 에서는 Subsystem for Unix - based Applications으로 표준 탑재되고있다.

각주 편집 ]


'System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뉴얼 페이지 섹션의 형식  (0) 2012.01.29
SCSI & SAS  (0) 2012.01.27
System V (시스템 파이브)  (0) 2012.01.27
인텔 아키텍처(IA)  (0) 2012.01.24
SPARC Enterprise  (0) 2012.01.19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