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용 기자 yong2@zdnet.co.kr 2011.12.28 / AM 11:33 한국후지쯔서버x86프라이머지클라우드가상화

“3년 후 한국 x86서버 시장점유율 20%를 먹을 것이다. 모든 조건은 갖춰졌다. HP, 델, IBM의 구도를 무너뜨리겠다.” 

 

이영환 한국후지쯔 프로덕트전략본부장(이사)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국내 x86서버시장의 1강 2중 구도를 2년 안에 깨뜨리겠다는 계획은 의외였다. 

 

이영환 이사는 “내년 최소한 10%는 넘길 것으로 본다”라며 “이후 15%에 도달한 후 2014년 20%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구체적인 목표 시점을 제시했다. 그는 “이번 4분기까지 합치면 올해 7천~8천대 가량을 판매해 1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덧붙였다. 

 

한국후지쯔는 최근 한국IDC가 발표한 3분기 서버시장 보고서 x86항목에서 5.7%의 점유율(판매대수 기준)로 4위에 올랐다. 3위인 한국IBM의 점유율 14.4%과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인다. 1위 HP와는 9배의 격차다. 

 

전년동기와 비교해도 점유율은 0.8% 많아졌을 뿐이다. 하지만, 한국후지쯔는 3분기 성적표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 이영환 한국후지쯔 프로덕트전략본부장

3년 준비 후 새출발, 곧바로 나타난 성과

 

이 회사는 최근까지 시장점유율 5%를 넘지 못했다. 항상 4%선에 정체됐고, 매분기마다 1천대 내외를 오가는 판매량을 보였다. 그러던 중 후지쯔는 지난 8월 x86서버 사업을 재정비했다. 본사에서 x86서버사업을 총괄하는 조직을 신설한 것이다. 

 

이 이사는 “2~3년 전부터 x86서버를 후지쯔 본사차원에서 치밀하게 준비했다”라며 “x86이 시장의 주류란 결론을 내리고 올해 8월 독일에 x86서버를 위한 글로벌 헤드쿼터를 설치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조직은 x86에 대한 투자, 연구개발, 세일즈 정책지원 등을 담당하며, 사업을 지휘하는데, 그 성과가 4개월 동안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가 밝힌 성과란 물량증가 뒤에 숨겨진 새로운 레퍼런스다. 

 

x86서버의 가장 큰 시장은 포털, 통신사다.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통신·미디어 시장을 잡지 못하면 x86서버사업을 성장시킬 수 없다. 그동안 한국후지쯔의 고객은 유통업계에 편중됐다. 3분기 한국후지쯔는 호스팅업체와 대기업, 군기관 등에 처음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성과를 얻었다. 통신·미디어시장 진입의 물꼬를 튼 것이다. 

 

이 이사는 “최소 10%를 넘긴다는 게 원래 1위였던 유통시장의 현 수준을 유지하고, 올해 마련한 통신시장 발판삼아 고객을 늘려가면 되기 때문”이라며 “한국후지쯔가 내년 10%를 돌파하면 업계에 상당한 화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x86시장 확대와, 기술력, 탄탄한 본사 지원

 

그는 시장 환경이 한국후지쯔에게 매우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근거는 클라우드·가상화, 유닉스와 x86의 역전현상 등이다. 

 

그는 “이제 한국시장도 유닉스와 x86의 비중이 비슷해졌고, 5년 안에 유닉스가 메인프레임과 비슷한 길을 걸어갈 것으로 보인다”라며 “클라우드가 활발해지면서 x86 중심으로 시장이 크게 바뀌는 시기에 x86 투자를 단행한 시점이 맞아떨어졌다”라고 설명했다. 

 

한국후지쯔 자체의 경쟁력에도 자신감을 보였다. 제품 기술력, 글로벌 협력, 가격 등이 근원이다.

 

후지쯔의 x86서버 제품은 프라이머지(Primergey)다. 원천(Prime)과 에너지(Energy)의 합성어로 랙형(RX), 블레이드형(BX), 타워형(TX)과, 클라우드 특화 제품(CX) 등이 있다. 

 

▲ 후지쯔 프라이머지 RX600 S5

프라이머지 서버의 특징은 공기의 흐름이다. 바람구멍을 전후면 모두에 배치해 공기 흐름을 쉽게 했고, 기판의 주요 부품 배치를 HDD, 메모리, CPU 순으로 구성했다. 

 

이 이사는 “서버 장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HDD의 발열을 줄이는 효과를 발휘하며, 장애율을 10배까지 개선하는 효과를 낸다”라며 “이런 작은 차이가 제품 전체 성능에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 후지쯔 제품을 써본 고객이 놀라는 게 장애율이 거의 없다는 점”이라며 “세계적으로 3곳만 남은 유닉스CPU 제조사로서, 이같은 R&D 경쟁력이 x86 제품 설계외 최적화로 이어진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텔, VM웨어, 레드햇 등 파트너 우호관계도 공고하고, 본사 차원의 가격 경쟁력 유지 지원도 탄탄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부품별로 맞춤화해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HP나 IBM이 자사 제품의 스펙을 변경할 수 없는 데 반해, 후지쯔는 CPU, 메모리, HDD 등을 고객 기호에 맞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무엇보다 글로벌 협력을 다방면으로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본사 차원의 글로벌 협력과 함께, 한국지사와 본사 간 협력에 차별점을 뒀다. 

 

그는 “일본기업인 만큼 본사와 한국지사의 정보공유가 어느 외국계 서버업체보다 활발하고 빠르다”라며 “본사가 한국시장을 글로벌 사업으로 가는 테스트베드로 삼고 있어, 한국시장 성공에 상당히 신경쓰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후지쯔는 일단, 1위 사업자인 한국HP보다 델코리아와 한국IBM을 공략 목표로 삼았다.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HDD 수급부족으로 서버제품 공급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혼란기를 틈타 치고 올라가겠다는 계산이다. 

 

이 이사는 “새해는 서버업계에게 중요한 포인트일 것”이라며 “각 서버업체의 유닉스 CPU 로드맵이 내년을 분기점으로 하고 있고, 리눅스 기반으로 시범 운영될 한국거래소(KRX)의 차세대 시스템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x86시장이 더 빠르게 확대될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