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saimoo?Redirect=Log&logNo=100143534853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 

: 윈도우의 단축 아이콘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심볼릭 링크를 다른 표현으로 소프트 링크라 부르기도 한다. 심볼릭 링크는 자기 자신이 직접 데이터를 가지지는 않는다. 실제 데이터는 다른 파일이 가지고 있고, 심볼릭 링크 자신은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 정보만 가지고 있다가 사용자가 파일을 요청하면 자신의 데이터를 가진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필요한 사용자에게 전달.

 

심볼릭 링크 사용 예

:솔라리스 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설정 데이터를 /etc 디렉토리에 텍스트 파일로 보관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의 설정 내용을 보고 싶을 경우나 관리자가 설정 파일을 다룰 경우가 있는 경우가 있으면, /etc 디렉토리에 보관된 텍스트 파일을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의 내용을 보거나 수정하는 작업을 한다.

ex) ln -s source_file target_file

출처 -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하드링크(hard link)

:하드링크는 파일의 종류가 아니다. 왜냐하면 파일이 존재한다는 그 자체가 하드 링크 이기 때문이다.

하드링크는 디렉토리에ㅓ 파일의 이름과 i-node를 연력하는 그 자체이다.

하지만 하나의 i-node가 하나의 파일 이름과 하드 링크가 되라는 법은 없다. 즉 하나의 i-node가 여러 파일의 이름과 하드 링크되어 있을 수 있다. i-node가 어떤용도로 쓰이는지 알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 i-node

 파일의 부가적인 정보나 속성을 저장하고 있으며 실제 파일의 데이터 블록이 어떤 것인지를 지정하고 있다. 따라서 파일의 이름과 상관없이 i-node가 같으면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고 실제 파일의 데이터도 동일하다.

 

하나의 i-node에 여러 파일의 이름이 연결되어 있으면 이름은 서로 달라도 완전히 동일한 파일의 내용을 가진다. 모든 파일의 속성에는 현재 파일이 서로 다른 이름으로 몇개가 존재하는가를 나타내는 링크 카운트가 있다. 처음 파일을 생성하면 이 값은 1이 된다. 링크 카운트가 3의 값을 가진다면 똑같은 i-node와 데이터 블록을 가진 파일이 서로 다른 이름으로 세개가 존재하게 되는것이다.

출처 -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System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 File Descriptor  (0) 2011.12.12
Character Device File vs Block Device File  (0) 2011.12.08
RPC 구현  (0) 2011.12.07
솔라리스와 리눅스 런레벨 비교  (0) 2011.12.05
파일 시스템 구조  (0) 2011.12.04
Posted by linuxism
,